로컬스티치

2019-05-15T17:49:38+00:002019. 05. 15.|

다양한 삶의 방식을 제안하는 공간과 서비스를 만듭니다.

●본 인터뷰는 [사회혁신청년활동가 양성사업]의 일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사회혁신청년활동가 양성사업]이 궁금하다면?👉🏻<공고문 보러가기 클릭>
●로컬스티치에서는 [커뮤니티·공간 매니저 양성 프로젝트]의 공간 매니저와 커뮤니티 매니저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커뮤니티·공간 매니저 양성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주)앤스페이스가 궁금하다면?👉🏻(주)앤스페이스

글 / 구소희 (kidater89@gmail.com)
사진 / 박진실 (truetrue_@naver.com)

남산이 바로 근처인 로컬스티치 새로운 지점은 소공점이다.

남산이 바로 근처인 로컬스티치 새로운 지점은 소공점이다.

따듯했던 날씨, 남산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 로컬스티치의 새로운 공간에서 대표님과 현직자분을 만날 수 있었다.
오래된 건물을 새로운 형태의 일과 주거공간으로 만들어가고 있는 그들의 행보에 취재단도 솔깃하게 되는 이야기들이 많았다.
과연 로컬스티치는 어떤 일을 하며 어떤 사람과 일하고 싶어 하는지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자.

[대표님 인터뷰]

로컬스티치를 상세히 설명중이신 김민수 대표님

로컬스티치를 상세히 설명중이신 김수민 대표님

Q. 안녕하세요. 대표님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A. 안녕하세요. 로컬스티치 대표 김수민입니다. 공간을 개발하고 디자인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회사 모체는 디자인회사인데, 그 중에 로컬스티치라는 코워킹&코리빙 공간을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지역을 연결하는 동네호텔로 시작했고, 현재는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모여 일하고 거주하는 복합공간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Q. 로컬스티치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아직 저희의 정체성을 만들어가는 중이라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어렵지만, 로컬스티치는 함께 살고, 함께 일하는 코워킹&코리빙 공간입니다.
2013년에 1호점을 만든 이후, 프리랜서, 작가, 디지털노마드 등 다양한 분야 사람들이 모였는데 생각보다 시너지가 괜찮았어요. 서로 정보도 공유하고, 프로젝트도 같이 진행하며 각자 일에 대한 전문성도 높아졌어요. 그래서 저희는 멤버들이 같이 살고 일하면서, 자기에게 맞는 라이프스타일도 찾고, 전문성도 키우고, 좋은 네트워크를 만들어가길 바라고 있습니다. 서비스와 운영의 방향도 거기에 맞춰져 있구요.

2013년에 서교점을 시작으로 오래된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2013년에 서교점을 시작으로 오래된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Q. 로컬스티치는 새로운 건물을 짓는 게 아니라 기존에 있던 건물을 새롭게 바꾸는 형태인데, 선정하는 기준이 있나요?
A. 건물주가 의뢰를 주시면 저희가 기획을 하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다양하지 않아요. 그래서 생각하는 모델을 구현하기 어려운 경향이 있습니다. 건물은 그 형태에 맞춰서 개발하고 있어요.

로컬스티치에 들어가는 가구들은 대표님의 안목으로 좋은 브랜드의 가구로 꾸며져있다.

로컬스티치에 들어가는 가구들은 대표님의 안목으로 좋은 브랜드의 가구로 꾸며져있다.

Q. 직원들이 일하는 근무환경은 어떤가요?
A. 개발하는 분들과 운영하는 분들이 나눠져 있는데, 저희가 구인하는 분들은 운영파트에서 일 하시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근무시간은 9시 30분~18시 30분입니다. 하지만 지점에 따라서 상황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유동적으로 근무하고 있어요. 365일 24시간 돌아가는 공간 서비스업이다 보니 아침 일찍 나가야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고, 때론 주말에도 출근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 부분은 협의해서 근무하고 있어요. 휴가는 한달 근무하면 하루 쉴 수 있는 휴가가 생기고 휴가를 쓰는 것은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 회사 연령대와 분위기는 어떻게 되나요?
A. 연령대는 20대 후반에서 40대까지 계신데 대부분이 30대분들이에요. 인원은 총 13명인데 남자 9명, 여자 4명입니다. 지점은 8개라 분산되어 업무를 하고 있고 그러다보니 한번에 모이기 힘들어서 회식은 거의 하지 않아요.

Q. 직원들이 조금 떨어져 있다 보면 어떻게 소통하나요?
A. 회사에서 사용하는 업무툴과 메신저를 통해 주로 이야기를 나누고 업무를 공유합니다. 중요한 안건이 있으면 한 지점에서 모이기도 하는데, 전체가 다 모이는 일은 잘 없어요. 각자가 맡은 업무분야가 다양하다보니 전체보다는 해당 안건과 관련된 사람들끼리 모이고 있습니다.

Q. 로컬스티치의 공간운영자로 일할 때 어떤 것이 중요할까요?
A. 첫 번째로는 공간 운영이나 서비스 기획에 관심 있었던 분들이 오셨으면 좋겠어요. 왜냐하면 업무랑 주거공간이 섞여 있다 보니까 난이도가 높아요. 그렇기 때문에 관심을 갖고 오신 분들이 이 일을 더 재미있게 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두 번째로는 어떠한 문제가 생겼을 때 대처능력이 좋으신 분들이면 잘 해내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세 번째로는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신 분이면 좋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사람을 상대로 하는 업이다 보니 이런 부분이 맞지 않으면 힘드실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소셜스티치 매니저(커뮤니티 매니저)를 하시게 되는 분이라면 프로그램을 같이 기획해볼 거예요. 그래서 관련 경험이 있으신 분이면 더욱 재미있게 일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처음 오시면 서로 잘 모르기 때문에, 매니저의 일반적인 업무를 할당해드릴거예요. 하지만 그 이후에는 개개인의 역량과 관심도에 맞춰 업무 역할을 지속적으로 조정해드릴 계획입니다.

로컬스티치와 커뮤니티 매니저의 직무를 잘 설명해주고 계신 모습

로컬스티치와 커뮤니티 매니저의 직무를 잘 설명해주고 계신 모습

Q. 신입사원 OT가 있나요?
A. 신입사원분은 각 담당자를 1분씩 매치할 예정이고 2~3개월 동안은 함께 움직여서 일하시게 됩니다. 간단한 워크숍 정도는 한 번 하게 될 예정이에요.

Q. 이번에 모집하는 분들이 오신다면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A. 로컬스티치 공간 매니저 경우에는 각 지점의 공간관리 비품,시설 관리, 공간 투어, 입주자 분들의 CS(Customer Service :  고객서비스) 대응과 같은 업무를 하실 거에요. 그리고 하반기에는 로컬스티치에서 활동하는 멤버들을 위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것에 더 중점을 둘 예정입니다. 그래서 같이 고민하고 얘기 나눠보는 시간이 될거에요.
소셜스티치 커뮤니티 매니저는 하반기 프로그램을 함께 기획하고 운영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소셜스티치 공간이 다소 정적인 분위기인데 그 공간을 더 활성화 시킬 수 있도록 사회혁신청년활동가, 소셜벤처 분들이랑 협업해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할 예정입니다.

Q. 여기서 일하게 되면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나요?
A. 대표 입장에서는 모여있는 사람들이 함께 일하는 동안 실력이 향상되었으면 좋겠다는 것이 큰 바람이라, 성장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저희 회사에서 일하는 것이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입주자분들이 재밌는 직업이나 직무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세요. 커뮤니티 매니저를 하다 보면 특이한 일을 하시는 분들을 많이 만나다 보니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고, 시야도 넓어지는 것이 장점이네요.
대신에 매니저는 업무는 규정된 업무가 아니라서 할 일이 다양해요. 아마 CS(고객서비스)를 응대하시면 돌발적인 부분들이 있어서 스트레스가 될 수 있는 부분은 단점이 되겠네요.
한 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업무의 자유도가 높다는 점은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그래서 오시는 분들 개인 성향에 따라 굉장히 좋을 수도 혹은 힘든 점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왜냐하면 자유도가 높다는 것은 책임과 고민이 뒤따르기 때문이죠. 사회에 나와 일을 처음 해보신 분들이라면 조금 힘드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아직 체계를 만들어가는 과정 중에 있는데, 이런 부분을 함께하고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에게는 매력적일 것 같아요.

Q. 함께 만들어가는 과정이라 하셨는데, 신입 사원분들도 적극적으로 의견을 낼 수 있나요?
A. 앞서 말씀드렸듯이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실행시키고 싶은 아이디어나 계획이 있으시면 제약 없이 말씀하실 수 있어요. 그리고 로컬스티치 지점 형태가 다양하기 때문에, 공간이나 서비스 기획에 관심 있으시면 다양한 형태의 공간을 운영해보실 수 있어 신입 사원이 많은 역량을 가질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해요.

 

[현직자 인터뷰]

소셜스티치에서 매니저 업무를 담당하시는 맹지연님

소셜스티치에서 매니저 업무를 담당하시는 맹지연님

Q. 안녕하세요. 매니저님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는 로컬 스티치에서 커뮤니티 매니저를 담당하고 있는 맹지연입니다. 저는 이곳에서 일한 지 7개월 되었습니다. 제가 처음 들어왔을 때는 운영팀이 막 세팅되었던 때라서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일을 다 했었습니다. 지금은 서울혁신파크 연수동 소셜스티치 운영총괄을 메인으로 맡고 있어요. 소셜스티치 커뮤니티 매니저로 오시는 분은 저와 함께 일을 하게 됩니다.

Q. 입사를 결정한 이유가 있나요?
A. 예전부터 공유 공간에 대한 관심이 있기도 했고, 대학생 때 네트워킹 프로그램 기획 경험을 많이 쌓았었어요. 로컬스티치는 코워킹&코리빙 공간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다양한 공간을 운영하며 사람들을 연결하는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해볼 수 있겠다고 생각해서 입사했습니다.

Q. 매니저님은 입사를 위해 어떤 준비과정이 있었나요?
A. 저는 스타트업에서 계속 일했지만, 업종은 계속 바뀌었어요. 그런데 요즘은 스타트업들이 많이 만들어지는 시대다 보니 예전처럼 한 업종에서 왔다 갔다 하긴 어려울 것 같아요. 커뮤니티 매니저도 새로 생긴 직무이다 보니 무언가를 준비하진 않았어요. 그냥 그동안 일했던 곳에서 제가 가진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일들을 해왔던 것 같아요. 일했던 곳들이 체계가 잡히지 않은 곳 들이었는데, 제가 정리를 해서 메뉴얼과 가이드를 만들었던 점이 도움이 된것 같아요. 그래서 여기 입사할때도 ‘메뉴얼을 만들어보겠습니다.’라고 지원하게 되어서 오게되었고 대표님도 그런 부분이 마음에 드셨는지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Q. 일하시면서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A. 제가 계속 고민하는 지점은 일을 하다 보면 결코 혼자서는 일을 할 수 없다는 점이에요. 일을 잘하려면 결국 ‘어떻게 하면 같이 잘할 수 있을까?’라는 점이 고민이 돼요. 스타트업에서 근무를 해봐서 그런지 사수가 없고 체계가 없는 곳에서 일한다는게 얼마나 힘든건지 잘 알아요. 그래서 새로 오신 분들에게 최대한 업무 가이드를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Q. 일하시면서 보람 있었던 적이 있나요?
A. 보람이라 하니 거창한데요.(웃음) 좋았던 점은 다양한 워크 스타일, 라이프 스타일을 가지신 분들을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에요. 그래서 직접 뵌 적이 없어도 멤버분들을 통해 한 다리만 건너면 연결되는 멋진 분들이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내가 이분들과 파트너가 되어 일 해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설레기도 해요. 그리고 저희 공간을 이용하고 나서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실 때 기분이 좋아요. 아! 그리고 직무상으로 아직 잘 정리되지 않은 데이터들을 잘 모아서 정리된 메뉴얼이나 가이드를 만들어냈을 때도 뿌듯함을 느껴요.

Q. 마지막으로 기사를 읽으시는 분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A. 공간운영에는 정말 다차원적인 요소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공간을 만들고 유지해야하는 매니저들은 분주하게 움직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간 매니저’, ‘커뮤니티 매니저’ 역할은 재밌어 보이는 이름에 비해 생각보다 힘들고 어려울 수도 있어요. 기존에 공간운영이나 서비스기획 쪽에 관심이 많으셨던 분이 오시면 함께 재밌게 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회혁신청년활동가 양성사업] 공고문 보러가기👉🏻<클릭>
●로컬스티치 정리된 상세정보 보러가기👉🏻로컬스티치
●로컬스티치에서는 [커뮤니티·공간 매니저 양성 프로젝트]의 공간 매니저와 커뮤니티 매니저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커뮤니티·공간 매니저 양성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주)앤스페이스가 궁금하다면?👉🏻(주)앤스페이스

다른 [일경험현장]이 궁금하다면?🧐
아래  [일경험현장]를 클릭하여 기사를 확인해주세요👇🏻

1. 공간매니저 [공간관리] : 로컬스티치 / (주)만인의꿈 / 쉐어원프로퍼티(어반하이브리드) / 스토리지북앤필름 / 어반플레이 / 인사이드99

2. 커뮤니티매니저 [기획, 운영] : 도시공감협동조합건축사사무소 / 로컬스티치 / (주)만인의꿈 / 선랩건축사사무소 / 쉐어원프로퍼티(어반하이브리드) / 어반플레이 / 카우앤독

3. 콘텐츠매니저 [홍보 마케팅] : 선랩건축사사무소 / 쉐어원프로퍼티(어반하이브리드)

회사명로컬스티치
회사분야공간서비스업
회사슬로건다양한 일과 삶의 방식을 제안하는 공간과 서비스를 만듭니다.
주소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70 로컬스티치
실근무지1. 공간매니저▶1호점(서교점): 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70 ▶8호점(소공점): 서울시 중구 소공로 96 / 2. 커뮤니티 매니저▶4호점: 서울시 은평구 통일로 684 서울혁신파크연수동
모집직종1. 공간매니저 [공간 관리] / 2. 커뮤니티매니저 [기획, 운영]
채용예정인원1. 공간매니저 [공간 관리] 2명 / 2. 커뮤니티매니저 [기획, 운영] 1명
근무내용
●커뮤니티 공간매니저 육성 프로젝트
1. 공간 매니저 [공간 관리]
-공간사용자 및 입주단체를 위한 공간관리 및 운영

2. 커뮤니티 매니저 [기획, 운영]
-공간사용자 및 입주단체의 니즈파악을 통한 커뮤니티 프로그램 기획운영
고용형태기간제 근로자 (2019년 5월~12월, 8개월)
4대 보험 유/무
급여1일 8시간 일급제(81,200원) / 월평균 200만원 내외(주휴수당, 월차수당, 부대경비, 4대보험 포함)
근무시간09:30~18:30(월~금)
휴일휴가근로기준법 준수
복리후생일터기반학습(교육훈련) / 개인 책상 제공, 컴퓨터 제공, 복합기 사용 등 오피스 환경 구축
지원자격만 18세~만 39세의 서울시 거주 미취업 청년 / 공통교육 이수 후 프로젝트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청년 / 사회혁신청년활동가 양성사업 선발기준에 준하는 청년
모집기간20190510~20190520
전형과정1차 서류→2차 면접→최종 선발
지원방법이메일(work@sygc.kr) 접수 *제출서류는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홈페이지기타 사항 참조
전화기타 사항 참조
이메일기타 사항 참조
기타
*홈페이지
-프로젝트그룹 : (주)앤스페이스 http://nspace.co/
-일경험현장 : 로컬스티치 http://www.localstitch.kr/
-사업 운영기관 :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https://sygc.kr/

*문의사항
-프로젝트 담당자 : (주)앤스페이스 이동완 / 070-7439-9495 / wany@spacecloud.kr / 프로젝트 내용, 모집분야, 활동내용 등 문의
-사업 운영기관 :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일경험지원팀 / 02-6358-0619, 0620 / work@sygc.kr / 신청서작성, 제출서류, 근무기간, 임금 등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