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캐터랩

2019-09-09T15:47:34+00:002019. 09. 9.|

재미를 만드는 스타트업 ‘스캐터랩’

글, 취재 : 권송연(songyeonkwon3@gmail.com)
취재 : 민지혜(wlgpals0605@naver.com)

‘우리 재밌는 일 같이 할래요?’라는 문구에 끌려 ‘스캐터랩’이라는 기업이 궁금해졌다. 주도적인 구성원이 모여 재미를 추구하는 기업 ‘스캐터랩’의 인터뷰를 들어보자.

인터뷰 중인 스캐터랩 cso 김종율 님

인터뷰 중인 스캐터랩 cso 김종율 님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연애 콘텐츠 ‘연애의 과학’ 총괄을 맡은 CSO(Chief Strategy Officer) 김종율입니다. 약 7년 전 형이 자기 일을 좀 도와 달라고 요청해서 처음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전 지금 연애의 과학이 어떤 서비스가 되어야 할지, 비즈니스를 어느 방향으로 끌고 나아가야 할지 생각하며 팀을 매니징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스캐터랩’은 어떤 회사인가요?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2011년에 법인을 설립해서 스마트폰이 없을 때 사업을 시작했어요. ‘스캐터랩’은 대학 과제 중 만든 ‘텍스트앳’에서 시작한 사업이에요. 텍스트앳은 과제 중 문자 데이터를 통해 감정을 분석할 수 있지 않겠냐는 생각에서 출발했어요. 처음엔 문자를 3,000개 정도를 모아 분석했고 그 속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하여 더 많은 데이터로 더욱 정확한 분석을 하기 위해 노력했어요. 그 결과 ‘텍스트앳’이 만들어진 거죠.

Q. 회사 이름을 ‘스캐터랩’으로 지은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A. ‘스캐터’가 ‘뿌리다, 흩어지다, 흩뜨리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저희는 뚜렷한 비전을 가지고 시작한 회사가 아니라 그저 재밌는 일을 하기 위해 만든 회사였어요. 그래서 앞으로도 ‘정신없이 이것저것 벌리는 연구소가 되자’라는 생각으로 ‘스캐터랩’이라고 짓게 되었어요.

Q. ‘스캐터랩’의 서비스와 기술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 주세요.

A. ‘스캐터랩’의 기술로는 ‘핑퐁’이라는 챗봇이 있고 서비스에는 ‘연예의 과학’이라는 연예 콘텐츠 서비스가 있습니다. 텍스트앳의 연애 서비스가 ‘비트윈’에 연동시키는 ‘진저’라는 인공지능으로 발전이 되었고 지금은 핑퐁과 연애의 과학으로 나뉘게 되었습니다.

핑퐁 빌더 사진

핑퐁 빌더 사진

Q. ‘핑퐁’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우선 ‘핑퐁’은 ‘진저’의 감성적인 답변에 사람들이 좀 더 감정적인 애착을 느낀다고 생각하여 챗봇 성격의 방향을 잡았어요. 따라서 핑퐁은 ‘시리’나 ‘구글’처럼 명령을 수행하는 챗봇이 아닌 잡담에 대한 적정한 대답을 할 수 있는 챗봇으로 개발되었습니다. 한마디로 사적인 커뮤니케이션에 특화된 챗봇이에요.
저희가 이러한 일을 할 수 있던 것은 많은 대화 데이터를 통해서예요. 저희는 오랜 기간 동안 카톡을 분석하는 일을 해오면서 많은 데이터를 갖게 되었고, 기계가 인간처럼 말하게 하기 위해 사람들의 대화를 배우게 하고 있어요.

Q. ‘HER’라는 영화를 보면 주인공이 결국 컴퓨터와 사랑에 빠지는 것처럼 이성적인 느낌까지도 느낄 수 있는 건가요?

A. 나중에는 그런 느낌까지 받을 수 있게 만드는 것이 목표예요. ‘진저’를 만들 때 ‘HER’가 모티브였어요.

Q. ‘연애의 과학’은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인기가 많다고 들었어요.

A. 연애의 과학 콘텐츠 서비스는 한국 250만, 일본 50만 누적 다운 수를 보유하고 있어요. 일본이 문화적으로 한국과 가장 흡사하고 콘텐츠의 수요가 많은 문화권이라고 생각해서 일본에 진출하게 되었어요. 콘텐츠의 노출량은 한 달에 700-1,000만 정도 돼요. 주요 저희 콘텐츠는 인스타, 카카오, 피키캐스트, 유튜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노출되고 있습니다.

연애의 과학 홈페이지 사진

연애의 과학 홈페이지 사진

Q. ‘연애의 과학’이 다른 연애 관련 콘텐츠와 차별화된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두 가지의 차별화된 점이 있어요. 첫 번째로는 ‘과학’이요. 기존의 콘텐츠들은 ‘경험담’에 관련한 연애 콘텐츠밖에 없었어요. 심리학에서 ‘연애, 결혼, 사랑’에 관한 연구가 많이 되어 있어요. 연애할 때의 웬만한 상황에 대한 연구가 다 되어 있죠.
그런데 일반 대중들은 이러한 고급 정보에 접근하기가 힘들잖아요. 저희는 깊은 통찰과 관점이 있는 연애 콘텐츠를 대중들이 접하기 쉽게 만들고 싶었어요. 따라서 연애의 과학에 있는 모든 콘텐츠는 과학적 근거에 기반하고 있다는 것이 차별화된 점이죠.
두 번째로는 직접 만든다는 거예요. 저희는 모든 콘텐츠를 직접 만들고 팔아서 수익을 내는 구조예요. 실제로 에디터들이 해외 저널 논문들을 읽고 제작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한 에디터가 일주일에 많아야 콘텐츠를 3개 정도 쓸 수 있어요. 콘텐츠 하나당 가격이 비싼 편인 거죠.

Q. 해외 저널, 논문들을 에디터가 직접 읽는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영어를 잘해야 하나요?

A. 그렇지 않아요. 논문은 같은 포맷의 반복이에요. 논문을 많이 읽다 보면 어느 정도 감이 잡혀요. 같은 어휘와 문장이 반복되니까 점점 읽는 속도도 빨라지죠. 영어 실력보다 중요한 건 논문을 읽고 내가 어떤 생각을 떠올려 어떤 콘텐츠로 풀어낼 수 있는지가 중요해요.

Q. 계속해서 사업들을 확장해 나가는 원동력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저희는 비즈니스를 확장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진 않았어요. 그냥 작은 생각에서 출발해서 실험하다 보니 이렇게 된 것 같아요. 맨 처음 시작할 땐 한 달에 300만 원 정도 벌면서 다른 일을 할 생각이었어요. 그런데 이렇게 커질 줄 몰랐던 거죠.

Q. 올해의 목표와 앞으로의 비전은 어떻게 되나요?

A. 앞으로 연애 콘텐츠뿐 아니라 라이프 체인징 콘텐츠를 만드는 회사가 되고 싶어요.
올해의 목표는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로 연애 이외의 육아, 커리어, 수면 등 인간 삶의 중요한 영역들에 영향을 미치는 콘텐츠 서비스로 확장을 하고 싶어요.
두 번째로는 연애의 과학을 영어버전으로 만들어 영어권에 진출할 생각이에요.

 

[회사의 근무환경 및 조직문화]

스캐터랩 홈페이지 사진

출처: 스캐터랩 홈페이지

Q. 직원들의 근무환경은 어떤가요?

A. 업무시간은 10시 출근 19시 퇴근이지만 자유롭게 하고 있어요. 원래 완전 자율이었는데 회의를 하려고 하니까 아무도 없는 거예요. 그래서 출퇴근 시간을 정하게 되었어요.
룰을 최소화하는 게 저희의 룰이에요. 룰이 많다는 건 팀원들을 신뢰하지 못한다는 얘기라고 생각해요. 저희는 모두 팀원들의 자유에 맡기고 있어요. 야근하면 알아서 늦게 출근을 하고 휴가제도 따로 없어서 미리 말만 해주면 자유롭게 쉴 수 있죠.

Q. 회사 내 조직 문화는 어떤가요?

A. 저희는 회사가 작았기 때문에 회식이라는 문화가 없었어요. 그냥 회식이라기보단 다 같이 밥 먹는 거로 생각했어요. 그런데 요새는 회사가 좀 커졌기 때문에 회식하려고 노력해요. 술은 마시고 싶은 사람들만 마시고 그냥 다 같이 맛있는 먹는 날이 회식이라고 생각해요.

Q. ‘스캐터랩’만의 특별한 문화나 복지가 있나요?

A. 모든 식비는 다 법인카드로 계산을 해요. 간식까지도요. 일하는 데 필요한 건 다 회삿돈으로 지원을 하고 있어요.
예전엔 콘퍼런스 참가비와 도서 구매비도 모두 100% 지원이 되었어요. 그런데 규칙이 없다 보니 오히려 혼란이 생기더라고요. 이제는 배움에 관련된 것은 지원하되 업무에 직접 연관, 간접 연관된 것으로 나눠 차등 지원을 하고 있어요.

 

[모집 분야 및 상세한 업무 내용]

Q. 이번에 백엔드 개발자, 프론트엔드 개발자, 머신러닝 엔지니어를 채용하고 있는데요. 어떤 사람이 오기를 바라시나요?

A. 저희는 스펙 같은 건 전혀 보지 않아요. 면접을 볼 때 이 사람이 인생을 얼마나 주도적으로 끌고 왔는지를 많이 봐요. 재미있는 인생을 사는 사람이 재밌는 이야기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또, ‘이거 하나는 정말 잘한다.’고 하는 사람과 자기 일을 찾아서 할 수 있는 사람이 왔으면 좋겠어요. 아직 체계가 잡혀 있는 회사가 아니기 때문에 스스로 성장하고 싶은 의지가 강한 사람이 오길 바라죠.

스캐터랩 홈페이지/ 채용

스캐터랩 홈페이지/ 채용

 

Q. 이 회사에서 일하기에 앞서 꼭 알아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A. 스캐터랩이 모든 사람에게 좋은 회사는 아닐 거라고 생각을 해요. 저희는 피드백을 통해서 성장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피드백을 굉장히 중요히 여겨요. 피드백에 쉽게 상처받는 타입이라면 적응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그렇지만 그만큼 실패에도 관대한 문화죠. 빠르게 해보고 실패하고 배우고 다시 시도하는 게 더 빠르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빨리해보고 보자는 주의예요.

브레인스토밍 사진

브레인스토밍 사진

Q. 채용 과정에 대해 알려주세요.

A. 포지션에 따라 절차가 조금 다를 수 있겠지만 에디터 같은 경우 과제와 서류를 보고 면접을 봐요. 그리고 모든 포지션은 수습 기간 3개월을 거쳐요. 회사와 본인을 맞춰 보는 기간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수습 기간에는 업무에 대해 배우며 주기적으로 개별 매니저와 면담을 해요. 회사생활을 도와주는 버디가 있어요.

Q. 평균 연봉은 3,000만 원대로 알고 있는데, 신입의 연봉은 어느 정도 되나요?

A. 다른 포지션은 모르겠지만 에디터 신입은 2,800만 원부터 시작해요. 저희는 연봉 체계가 따로 없어요. 기준은 있지만, 합격을 하면 대표님과 연봉 협상을 해요. 얼마나 필요한 사람인지 능력 있는 사람인지에 따라서 탄력적으로 운영을 해요. 그래서 연차나 직급보다는 능력과 업무에 따라 받아요.

 

[현직자 및 관련 직무 소개]

현직자 김주형 님 사진

현직자 김주형 님 사진

Q. 간단한 자기소개와 어떤 업무를 하는지 알려주세요.

A. 연애의 과학에서 영상 제작을 하는 김주형입니다. 일한 지는 1년 반 정도 되었고 아직 졸업을 안 한 상태여서 학교에 다니며 출퇴근하고 있어요.

Q. 어떻게 입사를 하게 되셨나요?

A. 대표님이 학교에서 강연하신 적이 있었는데 제가 생각하는 ‘스타트업’과 가장 일치하는 회사였어요. 그래서 이 회사에 다니고 싶었고 다짜고짜 메일을 썼어요. 저의 입사 의지를 보여주며 입사하게 되었고 무슨 일을 할지 몰랐기 때문에 입사 후 포지션도 정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그런지 지금 회사에서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즐겁게 일하고 있어요. 회사가 일하고 싶게 만들어요.

출처: 연애의 과학 홈페이지

출처: 연애의 과학 홈페이지

Q. 하루의 일과가 어떻게 되나요?

A. ‘눈 마주치는 커플 영상’ 개별 편 편집을 하고 있고요. 다음 주에 찍을 새로운 영상 프로그램의 스크립트를 더 짜고 영상 촬영 스케줄을 봐야 할 것 같아요. 제 업무는 영상 제작이지만 영상 편집에 관한 일 외에 팀 안에서 매우 많은 관여를 해요. 다 같이 얘기하며 하는 여러 생각이 제 업무를 수행하는 데에 많은 영향을 미쳐요.

Q. 일하면서 인상 깊었던 점이나 좋았던 부분, 일하면서 찾은 보람이 있나요?

A. 아무래도 영상을 제작하다 보니 ‘좋아요’ 수가 많을 때 보람을 느껴요. 저의 제작물의 결과니까요.

Q. 실무 중에 구체적으로 어려웠던 부분이 있다면? 어떻게 극복했나요?

A. 의견이 대립할 때요. 의견이 대립하면 설득하는 과정이 고차원적으로 돼요. 그럴 때 저는 이야기를 끝까지 하는 편이에요.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대립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얘기하다 보면 힘이 들어도 결과물이 좋아요.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하는 과정인 거죠.

Q. 입사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했나요?

A. 계속해서 메일을 보냈어요. 스타트업이 하고 싶으니까 일을 시켜달라고 했어요. 그랬더니 보여줄 수 있는 게 있냐고 물어서 저의 군 생활과 취미를 요약한 PPT를 만들었어요. 그래서 그걸 보시고는 영상을 만들 수 있냐고 물어보셨고 전 영상을 만들 줄은 몰랐지만 3일 안에 열심히 만들어서 보냈어요.

Q. 여기서 처음 일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조언해주신다면?

A. 일하는데 불만, 의구심, 이슈 등 무엇이든 다 공유했으면 좋겠어요. 회사라는 생각보단 팀이라는 생각으로 일을 했으면 좋겠어요.

현직자 김주형 님과 CSO 김종율 님 사진

현직자 김주형 님과 CSO 김종율 님 사진

Q.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 있으신가요?

A. 좋은 팀원을 계속해서 구하고 있어요. 좋은 회사인 만큼 좋은 사람들이 많이 찾아줬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이번에 회사를 서울숲 쪽으로 이전을 하게 되었어요. 이 점도 참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회사명스캐터랩
회사분야IT, 모바일
주소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 125 KD 운송타워 901호 & 902호
실근무지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 125 KD 운송타워 901호 & 902호
모집직종1. 백엔드 개발자(신입/경력) / 2. 프론트엔드 개발자(경력) / 3. 머신러닝 엔지니어(신입/경력)
채용예정인원1. 백엔드 개발자 1명 / 2. 프론트엔드 개발자 1명 / 3. 머신러닝 엔지니어 2명
근무내용
1-1. 연애의 과학:  백엔드 개발자(경력)
●주요 업무
- 연애의 과학의 백엔드 시스템 개발
- 복잡한 데이터도 척척 뽑아낼 수 있는 분석 시스템 개발
- 머신러닝을 통해 250만 유저 각자에게 알맞는 컨텐츠 추천 시스템 개발
- 안정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서버를 운영하기 위한 기술적인 고민과 다양한 시도들

1-2. 핑퐁 : 백엔드 개발자 (신입/경력)
●주요 업무
- 머신러닝 모델/서비스를 serving 하는 핑퐁 API 서버 개발
- 대용량 분산 시스템 및 자동화 도구 개발
- 머신러닝 엔지니어들이 사용하는 내부 실험/배포 환경 조성
- 머신러닝 엔지니어들과 협업을 통해서 모델 최적화 및 엔지니어링

2-1. 연애의 과학 : 프론트엔드 개발자 (경력)
●주요 업무
- 연애의 과학의 웹 프론트 개발
- 유저들의 행복한 연애를 돕기 위한 보고서와 설문조사 개발
- 새로운 기술 도입, 구조 개편, 성능 최적화 등 서비스 발전을 위한 다양한 시도들

2-2. 핑퐁 : 프론트엔드 개발자 (경력)
●주요 업무
- [핑퐁 빌더](https://pingpong.us) 서비스의 웹 프론트 개발 및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위한 지속적인 개선
- 핑퐁 팀의 신규 서비스에 필요한 웹 및 하이브리드 앱 개발
- 기획자, 디자이너, 백엔드 개발자, 머신러닝 엔지니어 등 다양한 포지션의 분들과의 협업

3. 핑퐁 : 머신러닝 엔지니어 (신입/경력)
●주요 업무
- 대화형 인공지능의 일상대화 능력을 증진시킬 머신러닝 모델 엔지니어링
- Preprocessing (Normalizer, Tokenizer, 띄어쓰기, Spell Corrector…)
- NLU (NER, IE, Dialogue Act Classification, Sentiment Analysis…)
- Dialogue Management
- NLG (Response Generation)
- 머신러닝 엔지니어링에 필요한 관련 연구를 탐색, 구현, 적용
- 일상대화 능력을 기술 제품으로 구현하기 위한 스펙과 적정 성능 수준 정의
- 함께 풀 문제 예시 (이게 전부는 아니지만 참고로 봐주세요)
1) “나 지금 집에서 나가는 중”이라는 말에 대한 가장 적절한 후속 질문을 자동으로 생성하기
2) “이제 마지막 시험만 치면 기말고사 끝난다!”라는 문장에 가장 어울리는 이모티콘 자동으로 선택하기
3) “아 어제 에어콘 켜놓고 잤더니 감기 걸린 것 같아”라는 문장에서 ‘user.state.disease=cold’이라는 정보를 추출하고 저장하기
4) “방금 영화 Her 봤어”라는 문장에 대해 “하.. 스칼렛 요한슨 목소리 너무 예쁘죠”라는 답변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하기
고용형태정규직
4대 보험 유/무
급여2800~3000만원/ 머신러닝 엔지니어 (협의가능)
근무시간월~금 / 10시~19시
휴일휴가무제한
복리후생사용 횟수에 제한 없는 휴가, 점심/저녁은 모두 회사돈으로, 항상 꽉꽉 채워진 스낵바/커피/음료, 읽고 싶은 도서 구입비 전액 지원, 역량 계발을 위한 세미나와 컨퍼런스 참가비 전액 지원, 딥러닝용 GPU 무한 제공(핑퐁팀)
지원자격없음
모집기간상시채용
전형과정기타사항 참고
지원방법기타사항 참고
홈페이지scatterlab.co.kr
전화
기타
*전형과정
1-1. 연애의 과학:  백엔드 개발자(경력)
- 서류 → 온라인 코딩테스트 → 면접 → 채용
(서류 및 코딩테스트 결과에 따라 면접 전 추가 과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최대 3개월의 수습 기간 후 정식 채용을 결정합니다.
- 산업기능요원 전직 및 신규 보충역 편입 가능합니다.

1-2. 핑퐁 : 백엔드 개발자 (신입/경력)
- 서류 심사 → 기술 과제 → 코딩 테스트 및 기술 면접 → 팀 면접

2-1. 연애의 과학 : 프론트엔드 개발자 (경력)
- 서류 → 온라인 코딩테스트 → 면접 → 채용
(서류 및 코딩테스트 결과에 따라 면접 전 추가 과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최대 3개월의 수습 기간 후 정식 채용을 결정합니다.
- 산업기능요원 전직 및 신규 보충역 편입 가능합니다.

2-2. 핑퐁 : 프론트엔드 개발자 (경력)
- 서류 심사 → 기술 과제 → 코딩 테스트 및 기술 면접 → 팀 면접

3.  핑퐁 : 머신러닝 엔지니어 (신입/경력)
- 서류 심사 → 기술 과제 → 코딩 테스트 및 기술 면접 → 팀 면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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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방법
1-1. 연애의 과학:  백엔드 개발자(경력)
- 이력서 및 포트폴리오 : 당신이 이 역할을 잘 해낼 수 있는 사람임을 보여줄 프로젝트, 실무 경험 등을 설명과 함께 작성해 주세요. 형식은 자유이나, PDF 포맷으로 첨부해 주세요.
- Github 계정이나 본인이 작성한 코드가 있다면 꼭 포함해주세요! 첨부파일 형태도 괜찮아요.
- 지원 서류들을 첨부해 <[백엔드 개발] 이름>의 메일 제목으로, hello@scatterlab.co.kr로 보내주세요.

1-2. 핑퐁 : 백엔드 개발자 (신입/경력)
●지원 방법
- hello@scatterlab.co.kr로 이력서를 PDF 파일로 보내주세요.
- 이력서는 자유로운 형식으로 보내주시되, 당신이 이 역할을 잘 해낼 수 있는 사람이라는 걸 보여주는 관련 연구, 프로젝트, 실무 경험을 설명과 함께 보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 메일 제목은 ‘[핑퐁 백엔드/경력] 지원자 이름’ 형식으로 부탁드립니다.
- 스캐터랩은 산업기능요원 및 전문연구요원 지정업체로 병역 특례 지원 및 이직이 가능합니다. 해당되는 분은 지원시 말씀해주세요.

2-1. 연애의 과학 : 프론트엔드 개발자 (경력)
●지원 방법
- 이력서 및 포트폴리오 : 당신이 이 역할을 잘 해낼 수 있는 사람임을 보여줄 프로젝트, 실무 경험 등을 설명과 함께 작-성해 주세요. 형식은 자유이나, PDF 포맷으로 첨부해 주세요.
- Github 계정이나 본인이 작성한 코드가 있다면 꼭 포함해주세요! 첨부파일 형태도 괜찮아요.
- 지원 서류들을 첨부해 <[프론트엔드 개발] 이름>의 메일 제목으로, hello@scatterlab.co.kr로 보내주세요.

2-2. 핑퐁 : 프론트엔드 개발자 (경력)
- hello@scatterlab.co.kr로 이력서를 PDF 파일로 보내주세요.
- 이력서는 자유로운 형식으로 보내주시되, 당신이 이 역할을 잘 해낼 수 있는 사람이라는 걸 보여주는 관련 연구, 프로젝트, 실무 경험을 설명과 함께 보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 메일 제목은 ‘[핑퐁 프론트엔드/경력] 지원자 이름’ 형식으로 부탁드립니다.
- 스캐터랩은 산업기능요원 및 전문연구요원 지정업체로 병역 특례 지원 및 이직이 가능합니다. 해당되는 분은 지원시 말씀해주세요.

3. 핑퐁 : 머신러닝 엔지니어 (경력)
●지원 방법
- hello@scatterlab.co.kr로 이력서를 PDF 파일로 보내주세요.
- 이력서는 자유로운 형식으로 보내주시되, 당신이 이 역할을 잘 해낼 수 있는 사람이라는 걸 보여주는 관련 연구, 프로젝트, 실무 경험을 설명과 함께 보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 메일 제목은 ‘[머신러닝/신입 또는 경력] 지원자 이름’ 형식으로 부탁드립니다.
- 스캐터랩은 산업기능요원 및 전문연구요원 지정업체로 병역 특례 지원 및 이직이 가능합니다. 해당되는 분은 지원시 말씀해주세요.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지원하기" 버튼을 눌러서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