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아이피플스


부루마블 M 출시를 앞두고 있는 (주)아이피플스

글 / 성민경(puremin67@gmai.com)
사진 / 권하나(hanamango@naver.com)

누구나 한 번쯤은 해봤을 만한 부루마불 보드게임. 다음 달 모바일 게임으로 ‘부루마불M’을 출시예정인 (주)아이피플스를 다녀왔다. 2014년 부터 줄곧 참신한 부루마불 모바일 게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온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아이피플스 입구 간판.

아이피플스 입구 간판.

[담당자 및 회사소개]

친절하게 인터뷰에 응대해주시는 담당자님. 친절하게 인터뷰에 응대해주시는 담당자님.

Q. 대표님에 대한 소개를 해주세요.

저는 아이피플스의 대주주이면서 외부로는 대표이사와 이사를 같이 맡은 ‘유제정’입니다. 저는 일본에서 소셜게임을 진행하다가 한국으로 지사장으로 들어왔습니다.

Q. 회사를 소개해주세요.

2014년 10월에 아이피플스를 설립하게 됐습니다. 더불어 2004년부터 부루마불 게임을 13개를 출시한 M&M게임즈를 인수하여 아이피플스도 2014년부터 ‘부루마불 M’이라는 게임을 만들고 있습니다.

Q.회사를 설립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안다물코리아에서 게임을 개발하다가 한국 사업 철수를 결정하면서 퇴사 후 창업을 했고 그때 같이 있었던 직원들이 합류하여 지금까지 회사를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부루마불 게임을 개발 하겠다고 생각한 이유는 부루마불이 워낙 유명한 게임이고 어린 시절에 재미있게 했던 보드게임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유행만 좇다 보면 회사의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제 지론이기 때문입니다. 게임회사들은 그때그때 시장의 흐름을 쫓아 게임 서비스를 만들거든요. 예를 들면 카카오톡 게임이 출시되면 카카오톡 게임 서비스를 만들려고 하고, 다른 RPG 게임이 뜬다고 하면 그걸 또 만들려고 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유행을 쫓아다니다 보면 회사의 경쟁력이 떨어지거든요. 저는 어쨌든 시장이라는 게 계속 흐름이 흘러가는 것이라고 보거든요.

Q.기업의 연혁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사실 저희 큰 연혁은 다음 달에 부루마불M이라는 모바일게임을 출시 하게 되는 것 입니다. 그 전에 부루마불을 두 번 만들었는데, 만들고 나니 경쟁력이 부족하다고 느껴서 두 번 정도는 출시하지 않았습니다. 이번이 세번째 도전이고 다음 달에 출시 예정입니다. 2013년도 이후에 부루마불 서비스가 하나도 없었던 이유는 사실 아이피플스가 부루마불에 대한 독점 사용권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었고 저희가 출시를 안 하고 있었기 때문이에요. 이번에 처음으로 서비스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연혁이 많진 않아요.

Q.기업의 재정 안정성에 대해 알려주세요.

올해 9월 투자사에 의해 최종 100억 가치로 투자를 받았습니다. 또 얼마 전에는 크라우드펀딩에서 청약한도액인 7억을 다 모집했습니다. 크라우드펀딩 회사인 ‘와디즈’ 역사상 최다 투자자였다고 합니다.

크라우드펀딩은 보통 30일 정도 기한이 있는데, 저희는 13일 만에 원하는 금액을 달성했습니다. 일단 아무래도 사람들이 게임의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또 부루마불이라는 게임을 가지고 몇 년 동안 계속 해왔다는 점이 사람들에게 신뢰성을 주지 않았나 싶네요. 정부 쪽 상용화 자금, 마케팅 지원이 계약되어 있고, 투자도 받아서 어느 정도 재정이 확보된 상태입니다.

Q. 회사의 서비스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부루마불 게임은 기존에 있는 게임에 대한 규칙들을 참신하게 바꿨어요. 기존 게임들은 과금이 굉장히 센 구조여서 돈을 많이 쓰는 사람이 무조건 이기게 되어 있는 시스템이에요. 근데 저희도 상업적 이윤을 추구하는 회사라서 게임에 과금이 전혀 없을 순 없지만, 저희 게임은 실력에 의해서 이기는 방법이 꽤 있거든요. 과금을 쓰지 않는 사람들끼리 게임을 할 수 있는 창구가 따로 있어요. 예를 들면 도전 모드라는 게 있거든요. 도전 모드 안에서 유저들과 대전을 하는 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캐릭터와 상관없이 무작위로 캐릭터가 주어집니다. 사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치와 상관없이, 무작위로 캐릭터를 받아서 게임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 이 게임에서는 자신이 얼마나 게임을 잘 하는가에 따라 승부가 갈립니다.

블루마블M의 도전모드.

블루마블M의 도전모드.

그리고 영웅 시스템이라고 해서 액티브 스킬 이라는 스킬을 뒀습니다. 게임을 하다가 스킬을 교체하는 형태입니다. 보드게임은 확률 게임이고 확률에 의해 작동을 한다고 생각 하자나요. 이 게임은 전략성이 가미되었습니다. 확률성에서 전략성으로의 전환이 저희가 잡은 화두였습니다. 초반에 보드게임을 하다 보면 좀 지루하거든요. 하지만 전략적인 면도 있기 때문에 초반에 게임의 긴장감이 유지되고 계속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었습니다.

블루마블M의 영웅 소환 시스템.

블루마블M의 영웅 소환 시스템.

Q. 아이피플스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일단은 부루마불 서비스를 올해에 시작해 1년 안에 N사 게임 사용자 수를 능가하는 게임이 되겠다는 게 목표입니다. 저희와 거래를 하려고 하려는 게임사들이 외국에 몇 개가 있는데, 동남아나 대만 쪽으로 내년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장기적인 목표는 ‘2019년까지 보드게임으로 글로벌 넘버 1이 되겠다.’ 입니다.

 

[회사의 근무환경 및 조직문화]

아이피플스 사무실 내부.

아이피플스 사무실 내부.

Q.사무실 내에 휴게 공간이 있나요?

저희 공용 카페테리아가 있어요. 커피도 있고 의자나 소파도 있습니다.

Q.근무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10시에 출근해서 7시 퇴근입니다. 1시부터 2시까지 점심시간이 1시간 있습니다.

Q. 초과 근무나 야근에 대해 수당은 따로 지급되나요?

야근 수당은 연봉에 포함되어 있어요. 그리고 회사에서 인센티브나 보상으로 매달 지급합니다. 인센티브 제도는 회사 수익의 15%를 저희 회사 게임을 총괄하는 PD한테 지급하고요. PD가 각각 담당자에게 인사 평가에 따라서 보상을 분배합니다. 얼마 전에는 스톡옵션을 지급하기 위해서 전체 인사 평가를 했고요. 인사 평가에 의해서 이번에 스톡옵션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Q. 연차 휴가는 어떻게 되나요?

법정 연차 휴가를 기본적으로 준수하고 있습니다.

Q. 성비가 어떻게 되나요?

남성이 많습니다. 남녀 비율은 7대3 정도 됩니다.

Q. 총직원 수와 직원의 연령은 어떻게 되나요?

저희는 희한하게 40대가 가장 많고요. 30대가 적고 20대가 많습니다. 그래서 평균연령이 30 정도입니다. 인원수는 21명 정도 됩니다.

휴게 내부 모습.

휴게 내부 모습.

Q. 근속 연수는 어떻게 되나요?

평균적으로 1년 정도 될 것 같습니다.

Q. 여성의 경우 생리휴가나 육아 휴직을 사용한 적이 있나요?

우리 회사에 남자 비율이 훨씬 높아서 아직 육아휴직을 사용한 여성 직원은 없습니다.

Q. 회사 내 조직 문화는 어떤 편인가요?

아무래도 게임 회사다 보니 타 회사에 비교해 수평적인 문화이고 복장도 자유로운 편이에요. 양복 입은 사람은 한 명도 없습니다. 편하게 일 할 수 있는 게 제일 좋다고 생각해서 복장도 자유롭게 하는 편입니다.

Q. 회사의 복지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저희는 월요일 아침마다 게임을 해서 5만 원 정도 상금을 주기도 하고 또 월요일 아침에는 같이 조식을 먹습니다. 우리 회사 냉장고에는 제가 두유를 종종 갖다 놓고 있습니다. (웃음) 라면이나 군것질거리는 건강에 안 좋아서 최대한 건강에 좋은 것 위주로 비치해 놓습니다.

또 이번에 사무실 배치를 다시 하는데요, 직원들 의자도 새로 바꾸려고 해요. 저희가 앉아서 근무하는 시간이 많으니까 의자가 중요한 것 같더라고요.

Q. 회식 횟수는 어떻게 되나요?

회식비가 일 인당 월 3만 원 지급됩니다. 팀별로 회식이 진행됩니다. 대체로 한 달에 한 번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희 회사는 저녁 회식 대신 점심 회식으로 대체하기도 합니다. 요새 젊은 사람들은 술 잘 안 마시니까요. 또 저녁에 회식하면 퇴근 늦게 하는 거잖아요. (웃음) 그냥 점심 먹고 끝내자 하는 분위기도 있고요. 또 게임 회사는 분위기가 조금 다른 것도 있고요, 대체로 저희 직원들이 술을 안 좋아해요. 회식을 술 먹는 장소보다는 맛있는 집 골라서 가는 경향이 많습니다. 스테이크를 먹으러 가거나 칵테일 마시고 뭐 그래요.

Q. 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서 특별히 하는 것이 있나요? (신입사원에게 따로 실행되는 교육이 있나요?)

신입사원에게는 기본적으로 입사 교육을 해주고요. 책이나 필요한 자료는 다 구매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사실 모르는 부분은 따로 교육을 받으러 가기보다는 팀장에게 배워서 하는 경우도 많고요. 특히 모바일 게임 쪽에서는 인터넷에 워낙 자료들이 많아서 필요한 리소스들이 다 있거든요. 이런 것들을 구매하게 해주고요. 그래서 굳이 교육을 갈 필요가 없어요.

 

[모집 분야 및 상세한 업무 내용]

Q. 채용하는 분야의 구체적 업무 프로세스와 채용 인원을 알려주세요.

서버 개발은 2명, 기획은 1명 뽑고 있습니다. 서버 개발은 웹 쪽 한 명, 게임 서버 개발은 한 명에서 총 두 명입니다. 웹 쪽은 어쨌든 게임과 연동하는 API 쪽 개발을 하고요. 관리자 툴을 개발합니다. 게임 서버는 저희 쪽에서 돌아가는 게임 엔진이 있는데요. C++로 개발되었습니다. 게임 서버는 그걸 담당합니다. 기획 쪽은 게임이 기획하고 있는 데이터나 밸런스를 보는 것 위주로 업무가 진행될 것 같습니다.

Q. 어떤 사람이 오기를 바라시나요?

일단 기본적으로 근면 성실하고 그 분야를 담당하고 있으면 됩니다. 학력은 상관없습니다. 능동적이고 밝은 사람이면 좋겠어요.

Q. 이 회사에서 일하기 꼭 알아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저희가 작은 회사이지만 업무 관리를 관리 툴인 ‘레드마인’으로 다 하고 있어요. 일을 진행하다 보면 스케줄이 체계적으로 잡혀 있습니다. 물론 서비스가 얼마 안 남아서 일이 좀 많을 수도 있어요. 저희가 계속 사람을 뽑겠지만 서비스 때문에 바빠질 수도 있어요.

Q. 마지막으로 채용과정에 대해 알려주세요.

기본적으로 이력서를 보고요. 2차로 팀장이나 부사장 면접을 보고요, 3차로 임원진이 면접합니다. 상황에 따라 2차까지 할 때도 있고요. 모든 채용 분야에 똑같이 적용됩니다. 그 친구가 다녔던 회사에 레퍼런스 체크를 하기도 합니다.

Q. 면접이나 채용에 도움이 될 만한 팁은?

밝고 능동적이면 됩니다. 하지만 당연히 실력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웃음) 실력이 없으면 업무를 못 하니까 결국엔 자기가 지치는 경우도 봤어요.

 

[현직자 및 관련 직무 소개]

인터뷰에 성실하게 임해주시고 계시는 담당자님.

인터뷰에 성실하게 임해주시고 계시는 담당자님.

Q. 간단한 자기소개와 어떤 업무를 하고 계시는지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차전호’ 입니다. 아이피플스에서 3D 그래픽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입사한 지는 1년이 조금 넘었습니다. 게임에 들어가는 리소스들을 담당해서, 맥스를 이용해서 캐릭터나, 오브젝트 배경 등을 3D로 만들고 있습니다.

Q. 어떻게 입사를 하게 되셨나요?

제가 전 직장이 바로 옆 회사였어요. 옆 회사에 경영이 안 좋아져서 권고사직을 당해서 회사를 나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재취업 자리를 알아보면서 게임잡 사이트에 이력서를 올려놨는데, 아이피플스에서 연락이 왔어요. 또 회사가 마침 이전 직장 바로 옆에 있어서 적응하기 편할 것 같아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일하면서 인상 깊었던 점이나 보람 있었던 적이 있나요?

임직원분들이 관리직 임에도 불구하고 실무를 많이 담당하는 게 인상 깊었어요. 그런 부분에서 다른 회사랑은 다른 부분인 것 같아요. 실무를 많이 해 주셔서 배울 점도 많아요. 구체적으로 알려주시는 것도 많고요. 보람 있었던 부분은 제가 게임 그래픽을 하다 보니 좀 더 세련되게 만든 결과물을 보면 뿌듯해요.

Q. 실무 중에 구체적으로 어려웠던 부분이 있다면? 어떻게 극복했나요?

적응을 쉽게 한 편이에요. 회사 직원분들이 편하게 대해주셔서요. 9년 차 정도 경력이 있어서 실무적으로 어려운 부분은 없었던 것 같아요.

Q.입사 전/후 자신이 알고 있던 직무(혹은 회사)에 차이점이 있었다면 무엇인가요?

너무 일치했어요. 게임 업계는 비슷비슷해요. 물론 그래픽 분야가 포괄적인 곳도 있고 세분된 곳도 있어요. 대기업 같은 경우에는 애니메이션, 모델링, 캐릭터, 배경 이렇게 세분화 되어있어요. 근데 여기는 그래픽 분야가 포괄적으로 되어있어요. 하지만 이미 제가 포괄적인 그래픽을 담당한다고 면접 때 이미 들어서 사실 별다른 차이점을 느끼지는 못했어요.

Q. 초과 근무나 야근 횟수와 희망하는 회사 내 개선사항이 있나요?

야근이 없지는 않아요. 다음 달이 서비스 출시라 업무 강도가 세지고 있긴 해요. 출시일이 임박한 점을 감안하고 일하고 있습니다.

Q. 지원자에게 조언을 주신다면?

면접은 최대한 솔직하게 응답하는 게 맞는 것 같아요. 거짓말이나 과장은 어차피 나중에 다 들통이 나거든요. 첫인상도 중요하고요. 회사에 맞는 스타일의 인재라는 걸 어필해야 하니까 회사에 대해서 많이 공부해 오시는 걸 추천해요. 관련 분야 경험도 중요하고요. 사실 회사가 경력자 같은 신입을 뽑고 싶어 하잖아요. (웃음) 신입 이어도 실력이나 숙련도를 많이 키우시면 좋을 것 같아요.

Q.계속 일하고 싶은가요? 친한 지인에게 회사를 추천해주고 싶은가요?

저는 이 회사 분위기가 참 수평적이라 좋아요. 또 같이 일하는 사람들이나 임원진들도 저를 편하게 대해 주셔서 좋아요. 이런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추천해주고 싶어요. 사람마다 자기에게 맞는 회사는 따로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Q. 여기서 처음 일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업무 능력도 중요하지만 어쨌든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해요. 파트마다 따로 일하고 그걸 합쳐서 하나의 게임이 나오는 거니까요. 그런 부분에서 활달하고 원활한 분이면 좋겠어요.

회사명 (주)아이피플스
회사업종 기획, 디자인, 서버
회사슬로건 사람을 생각하는 주사위!
근무내용 기사내용 참조
모집직종 웹 서버 개발 / 게임 서버 개발 / 기획
고용형태 정규직
급여 2400만원~5000만원
근무지 서울 구로구 디지털로30길 28, 823-824호
근무시간 주40시간, 일 8시간(오전 10시 출근 / 오후 7시 퇴근 / 점심 1~2시)
4대 보험 유/무
휴일휴가 연차, 경조휴가
복리후생 각종 경조금
지원자격 긍정적이고 도전적인 마인드로 팀워크를 중시하는 사람
요구 인물상 모바일게임을 좋아하는 최고의 게임을 만들고자 하는 인재
모집기간 상시채용
채용예정인원 각 1명씩, 총 3명
전형과정 서류→1차 면접(팀장, 부사장)→2차 면접(임원진 면접)
홈페이지 www.ipeoples.net
전화 070-5102-8555
이메일 dhpark@ipeople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