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빅워크

2019-03-05T13:50:15+00:002016. 12. 3.|
  •  <(주)빅워크>는  2016년  12월  7일  채용파티 <JOB동산 > 참여 기업입니다.
  •  <(주)빅워크>에 관심있는 분들은 인사담당자를 만나 편하게 서로를 알 수 있는 <JOB동산>에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  채용파티 <JOB동산 > 참여기업 전부 둘러보기 https://seouljobs.net/about-job-dongsan/
  •  채용파티 <JOB동산 > 신청 바로가기    https://goo.gl/lALP8u

 


*본 인터뷰는 이전 기사에 추가 서면인터뷰로 진행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전 서울잡스가 게재된 ‘(주)빅워크’ 기사가 궁금하다면? https://seouljobs.net/recruit/youth1621/


천 명이 걷는 한 걸음의 소중함

걸은 만큼 기부 되는 앱  ‘빅워크’ 한완희 대표 인터뷰

글, 사진/ 윤솔(zzyori0206@gmail.com)
재편집/ 어혜미(djgoa.eo@gmail.com)

 

사회참여. 우리의 일상과는 떨어져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어렵고 무겁게 느끼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나’의 힘으로 변화를 만들어본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첫걸음을 뗄 수 있는 것이다. 빅워크는 그래서 특별하다. 일상 속 ‘걷기’를 통해 이웃을 돕는 경험을 제공한다. 걸은 만큼 기부되는 앱, 빅워크의 한완희 대표를 만나 빅워크가 꿈꾸는 세상을 만나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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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님 및 회사소개

▲ 일상에서 기부를 실천하는 세상을 만들고 싶다는 한완희(34) 대표

▲ 일상에서 기부를 실천하는 세상을 만들고 싶다는 한완희(34) 대표

 

Q. 대표님 소개 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한완희고요. 빅워크를 창업하고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는 대표입니다. 빅워크는 저희가 갖고 있는 혁신적인 지혜와 기술을 활용해서 사람들과 함께 공공선을 찾아가자는 미션을 갖고 있습니다. 저희는 사람들과 함께 참여하기 위한 솔루션이나 플랫폼을 만드는 데 집중 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빅워크 모바일 앱이 있고, 사람들이 걸으면 기부가 되는 형태의 플랫폼 입니다.

 

Q. 빅워크를 설립하게 된 계기가 있었나요?
이전 직장에서 시각디자이너로 3년 정도 일을 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디자인으로 다른 무엇을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다가 재능기부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재능기부단체를 만들었고 활동을 하면서 디자인의 본질은 사람에 의한 것이라는 가치를 깨달았습니다. 재능기부활동을 하다 보니 비영리단체와 사회적 기업을 만나게 되고, 자연스레 관심이 생겨서 사회적 기업에 대해 혼자 공부를 했습니다. 제가 해왔던 일도 중요하고 보람 있었지만 뭔가 더 새로운 일을 해보자는 결심으로 직장을 그만 두고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빅워크는 ‘일상의 가치를 바꿔보자’는 생각으로 시작 되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다양한 문제들에 재미있게 참여하고 관심을 갖도록 하는 서비스나 캠페인을 하자는 취지로 <빅워크>라는 ‘걷는 기부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었습니다. 일상에서 사람들이 걸을 때마다 자연스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는 앱이고, 회사는 2011년 6월에 공동창업으로 시작했습니다.

 

▲ 2012년 빅워크의 첫 기부금 전달식

▲ 2012년 빅워크의 첫 기부금 전달식

 

Q. 창업 후 지금의 <빅워크> App을 만들기까지의 과정이 궁금합니다.
디자인 전공을 하고 관련일을 하다가, 남는 시간을 활용해서 재능기부 활동을 했어요. 그러면서 사회적기업이나 비영리기관에 어떤 활동들이 있는지 조금씩 알게 되었죠. 그러면서 사회적 기업, 창업이라는 부분까지 관심을 갖게 됐죠. 제가 했던 재능기부 활동들이 기부의 한 부분인데, ‘기부 자체를 사람들이 왜 기피할까’ 물음표가 많이 생겼고 기부를 쉽고 재밌게 접근시켜보자는 게 첫 시작이었던 거 같아요. 그런데 사업을 아이디어만 갖고 할 수는 없더라고요. 다행히 정부 지원프로그램인 사회적기업가육성사업을 통해서 시작을 하게 됐고요. 개발이 가장 힘든 부분이었는데 개발자를 찾고 모델을 구체화하는 데만 거의 1년 이상 걸렸던 것 같아요.

 

Q. 걸음 모음통 noon이란 개념이 흥미롭습니다. 2013년에 한창 이용할 때는 “TONG”이란 개념이 따로 없었는데요,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하나의 캠페인을 집중해서 진행하는 것도 좋지만, 다양한 형태의 다양한 캠페인이 공존한다면 더욱 의미있는 메시지가 전달되고 긍정적인 영향력 역시 커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서 TONG이라는 개념을 만들어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게 되었습니다.

▲ 빅워크 홈페이지에 플랫폼 설명이 자세히 되어 있다

▲ 빅워크 홈페이지에 플랫폼 설명이 자세히 되어 있다

 

Q. 우리의 걸음이 어떻게 기부로 연계되는지 기부 과정이 궁금합니다. 아울러 10m 당 1noon으로 측정되어 기부가 되는데 이 1noon의 가치는 어떻게 되는지도 설명해 주세요.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나의 걸음이 기업 사회공헌 기금과 매칭되어 실제 기부로 이어지는 경우와 내가 걸은만큼 직접 기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noon의 가치는 캠페인 컨셉에 따라 유동적으로 바뀌게 됩니다.

 

Q. 공개-비공개 걸음모음통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공개는 불특정 다수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이고, 비공개의 경우는 특정 인원들만 참여하는 형태입니다. 비공개의 경우 작게는 친구, 가족 단위부터 사내 임직원, 동호회 형태로도 참여하고 있어요.

 

Q. 현재까지 기부와 관련해 참여 기업은 어느 정도 되나요?
2012년 4월 서비스 출시 이후 현재 기업, 단체, 개인을 포함하여 약 120여 곳에서 참여하였어요.

 

▲ 빅워크 스토리펀딩은 사람들의 따뜻한 관심 속에 펀딩에 성공했다.

▲ 빅워크 스토리펀딩은 사람들의 따뜻한 관심 속에 펀딩에 성공했다.

 

Q. 향후 매출은 광고가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 같은데 어떠한가요?
걸음 기반이긴 하지만 저희는 기록을 집중적으로 만들어 갈 계획입니다. 걸음을 통해 생각을 기록하고 그 기록을 보며 기록의 발전 형태와 성장의 모습을 스스로 보며 개인의 인식이 변화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위치기반 형태로서 위치에 따른 콘텐츠 광고, 이벤트 광고가 주요 광고 매출이 될 것 같습니다.

 

Q. 회사의 장기적인 비전이 궁금합니다.
사회공헌 전문 플랫폼이 핵심입니다. 일상에서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사회공헌이 저희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이고 그 도구로서 모바일을 계속 활용할 것 같습니다. 주 수익은 계속 광고가 되겠지만 광고수익 자체는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광고 수익회사라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공익의 목적을 가진 사회공헌 중개 플랫폼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Q. 사회공헌 관련 페스티벌/여행상품 개발 등 향후 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걷기를 기준으로 가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내부적으로 수많은 고민을 했었습니다. 결론은 일상의 사회공헌에서 그 첫 번째로 걷기를 기반으로 어느정도의 생태계를 구축해놓자는 결론이 났습니다. 그래서 걸음을 통한 사회변화에서 걷기여행, 걷기페스티벌, 걷기강연 등을 기획하고 진행해왔습니다. 모바일과 동떨어진 것이 아닌 온오프라인의 결합된 모델로서 계속 연결고리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계획에 있어 약간의 변동사항은 있겠지만 모바일을 중심으로 펼쳐지며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는 걷기 페스티벌, 걷기 여행, 걷기 강연, 걷기 게임, 걷기 릴레이 5가지 형태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비중은 모바일이 70%이상 차지 할 것입니다.

 

Q. 2015년 기준으로 빅워크 앱 이용자는 49만 명에 다다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는 유저가 어느 정도 되나요?
가입자는 53만 명이고 이중 여성 유저가 67%에 달합니다. 주요 유저층은 30대 초중반의 여성과 40대 남성입니다. MAU(Monthly Active Users)는 3만 8천 명입니다.

 

Q. 사물인터넷과 연계되어, 위치기반 서비스와 수익이 연계될 수 있는 길은 다양해지리라 생각합니다. 웨어러블, IoT와 연계된 서비스 기획도 있으신지요?
웨어러블은 L사와 함께 여러차례 논의와 시도를 했지만 최종적으로는 실행하지 못하였습니다. IOT와의 결합과 연계는 다양한 형태로 준비하려고 합니다.

 

Q. 신세계 I&C의 투자를 유치하고, 최근에는 와디즈를 통한 유상증자에 성공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업의 확장을 위해 투자들이 진행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017년 사업의 방향성을 어떻게 갖고 계신가요?
사회공헌 플랫폼으로서 기반을 더욱 다지기 위한 작업들이 펼쳐질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의 사회공헌이 나아갈 길은 무엇이고 우리는 플랫폼으로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를 끊임없이 고민 할 것 같습니다. 단순 기부하고 종료되는 이벤트 형태가 아닌 일상에서 즐기고 공유하고 소비하는 형태로 사회공헌의 선순환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2017년의 사업 방향은 모바일 중심으로 빅워크 2.0의 개발이 핵심이 될 것입니다. 2.0은 위에서 말씀드린 위치기반형 걸음 기록입니다.

 

#회사의 근무환경 및 조직문화

▲일에 열중하고 있는 빅워크 직원들. 깜찍한 소품들과 이름표가 눈에 띈다.

▲일에 열중하고 있는 빅워크 직원들. 깜찍한 소품들과 이름표가 눈에 띈다.

 

Q. 조직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나요? (연령대, 성비, 사원 수, 업무 팀 등)
사원수는 20대 7명, 30대 2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성비는 여성 5명, 남성 4명이며 콘텐츠 개발팀, 서비스 개발팀, 운영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Q. 근무시간과 야근 시 수당 또는 대체휴무의 여부, 연차휴가와 육아/생리 휴직 등의 제도는 어떻게 되어 있나요?
근무시간은 09:00~18:00이고요. 야근은 없습니다. 사원 기준으로 연차는 1년에 15일입니다. 대체휴무는 주말 근무시 차주 평일에 1일 쉬게 되어 있습니다.

 

Q. 기본적인 사안 외에 빅워크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사내 복지제도가 있을까요?
현재 도서지원, 세미나&포럼 지원, 월 1회 빅워크데이, 월 1회 재택근무 등이 있어요.

 

Q. 회식이나 주말 행사 등이 많은가요? 업무 분위기와 조직의 특징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회식은 2개월에 1회 정도 진행되며 음주는 지양하고 있습니다. 주말 행사는 전 인원이 참여하기 보다는 운영팀 위주로 진행되며 봄, 가을 주말에 진행됩니다. 업무 분위기는 밝은 편이나 일하면서 발랄한 분위기는 아닙니다.

 

Q. 평균 근속년수가 궁금합니다.
2년 2개월입니다.

 

#인재상


Q. 이번에 잡동산에서 채용하시려는 분야가 콘텐츠 크리에이터인데, 무슨 일을 하는 직무인가요?
사회공헌 관련 콘텐츠 기획에 참여하는 직무입니다. 글이나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서 사회공헌과 기부, 공공선과 관련한 콘텐츠를 만드는 업무입니다.

 

Q. 어떤 사람이 오기를 바라는지요? 꼭 필요한 경험과 스펙(영어, 학력 정도), 인성, 가치관 등 인재상이 있나요?
개인 가치관이 있고 다양한 경험이 있는 분을 우대하고 있어요.

 

Q.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선호하시나요?
사회공헌, 기부라는 특정 분야가 아니어도 자신이 추구하는 삶의 방향이 있는 분이라면 환영입니다. 없으신 분의 경우는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있고 찾으려고 노력하시는 분이라면 대환영입니다. 함께 찾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경험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채용 과정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서류 – 간단한 에세이 – 면접으로 진행됩니다.

 

Q. 분야마다 채용과정은 동일한가요?
네 동일입니다. 서류 접수 후 서류가 합격하신 분에 한하여 저희가 에세이를 제안드리게 됩니다. 그 후 면접으로 진행됩니다.

 

Q. 간단한 에세이는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저희가 4가지의 주제를 가지고 랜덤 방식으로 제안드릴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국내 사회공헌의 방향, 기부 방식 변화에 대한 본인의 생각 등 저희가 주로 하고 있는 일과 연관된 주제를 드릴 예정입니다.

 

Q. 프로그래머(안드로이드 1명 / 서버 1명)는 주로 어떤 일을 맡아서 하는 건가요?
안드로이드 분야는 안드로이드 플랫폼 내에서 서비스를 소프트웨어 기술을 활용하여 개발하고 운영하는 모든 업무를 총괄하게됩니다.
서버는 빅워크내에서 운영되는 서비스 서버를 소프트웨어 기술을 활용하여 개발하고 운영하는 모든 업무를 총괄하게됩니다.

 

Q.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램은 무엇이어야 하나요?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머는 JAVA, Realm DB, 안드로이드 OS에 대한 이해, Android Studio 를 다룰 수 있으면 좋고, 서버 프로그래머는 JAVA, Spring Framework, MySql, 리눅스, Eclipse, 클라우드서버를 다룰 수 있으면 됩니다.

 

Q. 각자 주 업무를 맡아서 일이 진행되는 건가요? 아니면 팀플로 구성되나요?
각자 맡은 주 업무와 역할이 있지만, 전체적으로 진행되는 일정내에서 업무는 공유하고 협력하면서 진행됩니다.

 

Q. 프로그래머로 들어가면 새로운 프로젝트 업무를 맡게 되나요? 아니면 기존 업무를 이어 받아서 일을 진행하는 건가요?
기본적으로 기존의 업무를 우선으로 이어 받아 진행을 하게 되겠지만, 내부에서 의견의 소통이 자유롭기 때문에 새로운 시도와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항상 열려있습니다.

 

Q. 이 회사에서 일하기 힘든 점과 좋은 점은?
일 자체의 강도는 높습니다. 일에 대한 집중도가 필요합니다. 스타트업이기 때문에 따로 일을 가르쳐주는 사람이 없습니다.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선택하는 일이 많습니다.

 

#현직자 관련 직무 질문


 

Q. 간단한 자기소개와 구체적 업무 프로세스를 알려주세요.
<빅워크> 콘텐츠 개발팀 김솔민 매니저입니다. <빅워크> App에 노출되는 기부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카드뉴스 형식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프로세스를 설명하자면, 기부를 하고자하는 분들의 이야기를 App 사용자들이 더욱 이해하기 쉽게 카드뉴스 형식으로 기획하는 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순히 기부자들의 이야기만 담는 것이 아닌 이와 관련된 사회적 문제를 더욱 알리고 더 많은 사람들의 사회 공헌 참여를 이끄는 것이 업무 프로세스의 최종 목표입니다.

▲ 사무실 중앙에 빅워크의 미션을 담은 게시물이 설치돼 있다.

▲ 사무실 중앙에 빅워크의 미션을 담은 게시물이 설치돼 있다.

 

Q. 일하면서 느낀 점은 무엇인지요? 근무 환경이나 업무 중 인상 깊었던 점이나 좋았던 부분, 일하면서 찾은 보람, 입사 전/후 다른 점이 있을까요?
보편적인 한국 기업과는 다른 기업문화가 인상 깊습니다. 어느 단체에 가더라도 수직구조는 불가피하다고 생각하지만 그럼에도 이곳은 수직구조가 주는 단점에 대해 계속해서 경계하고 노력하는 조직입니다. 몇 가지 예를 들자면 직급을 부르지 않고 닉네임을 사용하는 것, 강요에 의해 식사메뉴를 결정하지 않는 것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사람에 대한 기본적인 존중이 있는 기업이라는 걸 느꼈습니다.

 

Q. 실제로 느끼는 근무 강도와 분위기는 어떤가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전체적인 분위기는 굉장히 자유롭습니다. 근무 강도는 아무래도 걷기 좋은 계절과 힘든 계절에 따라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자세히 말하자면 봄, 가을이 가장 바쁘다고 보시면 되지만 야근 문화를 지양하고 있기 때문에 의사소통을 통해 업무가 어려울 때 조절할 수 있습니다.

 

Q. 실무 중에 구체적으로 어려웠던 적이 있다면 어떻게 극복했는지요?
사회 공헌을 하는 기업이지만 동시에 영리 기업이기 때문에 때로는 기부를 원하시는 분들(이하 ‘기부자’)과 콘텐츠 기획 중에 의견 충돌이 발생할 때가 있었습니다. 기부에 대한 인식 또는 사회 문제를 공론화하려는 저희 팀의 입장과 단체에 대한 홍보를 목적으로 하시는 기부자와의 마찰이었습니다. 그러나 팀 내부적으로 논의한 끝에 중요한 사회문제를 역으로 제안하고 설득하면서 꼭 알려야할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Q. 입사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했나요?(관련 분야 경험, 면접이나 이력서 준비)
흔히 이야기하는 특별한 스펙을 많이 준비하진 않았습니다. 평소에 관심 있던 시민단체 활동이나 보육원 봉사활동 등을 위주로 이력서를 준비했습니다.

 

Q. 만약 동생이 있다면 이 회사를 추천해주고 싶은지. 그 이유가 있나요?
네. 사회에 공헌을 하기 위해 도움이 필요한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면 우선 스스로의 마음이 행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 경험으로는 스스로가 행복하지 않을 때 행복의 손길을 전하는 일이란 쉽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개인의 삶의 질과 사람으로서의 존중이 보장되어 노동자가 행복할 수 있는 <빅워크>라면 추천하고 싶습니다.

 

Q. 여기서 처음 일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계속해서 사회에 대한 고민과 나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는 어렵고도 흥미로운 자리이며, 상황에 따라 해보지 못했던 업무 또한 할 수 있기 때문에 왜 시작하려하는지 깊은 고민을 하고 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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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명(주)빅워크
회사분야시스템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유지보수, 광고기획, 제작, 디자인
회사슬로건빅워크의 지혜와 기술을 제공하여 사람들과 공공선을 함께 찾아간다.
주소서울특별시 마포구 서교동 402-3 3층
모집직종콘텐츠 크리에이터, 프로그래머
채용예정인원1명
근무내용
사회공헌 관련 콘텐츠에 대한 기획참여. 글, 사진, 영상의 다양한 방법으로 사회공헌, 기부, 공공선 관련 콘텐츠 제작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플랫폼내에서 서비스를 소프트웨어 기술을 활용하여 개발하고 운영하는 모든 업무 총괄
*서버: 빅워크내에서 운영되는 서비스 서버를 소프트웨어 기술을 활용하여 개발하고 운영하는 모든 업무 총괄
고용형태(정규직 ) (전일제) (신입 / 경력)
4대 보험 유/무
급여신입 2,000만원
근무시간09:00 ~ 18:00 (점심시간 1시간)
휴일휴가연차 15일(사원해당)
복리후생1.도서지원(월 1회) 2.교육, 세미나 및 포럼(10만원 이하 유료교육 50% 지원) 3.재택근무(월 1회) 4.빅워크데이(월 1회) *빅워크 문화의 날
지원자격무관
모집기간20161129~20161216
전형과정서류-간단한 에세이-면접
홈페이지www.bigwalk.com
전화02-6925-4259
이메일cs@bigwal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