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애드맨


소비자에게 적극적으로 구애하라!

종합광고물제작 전문회사 애드맨에서 함께 할 신규사원을 찾습니다

글 최현정(hchoi0725@gmail.com)
사진 김기석(rkarlaos@naver.com)

수컷 공작새에게 화려한 꼬리가 없다면 그 누구도 아름답다고 하지 않을 것이다. 알록달록한 부채꼴 모양의 꼬리를 도도하게 펼치는 수컷의 자태에 암컷은 그만 유혹당하고 만다. 넘쳐나는 상품들과 갈팡질팡 하는 소비자 사이에서 ‘공작새의 꼬리’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광고’다. 공장에서 막 찍어져 나와 비슷한 자태를 하고 있는 제품들 사이 유독 눈길을 끌도록 하는 것, 그것이 바로 광고인의 사명이다. TV 속 만질 수 없는 음식과 화장품, 의류들과 달리 현장광고는 그 자리에서 바로 소비자의 구매여부가 결정된다. 너도 나도 주인을 만나겠다며 각기 다른 콘셉트로 매력을 어필하는 치열한 시장. 그리고 그 한가운데 종합광고물제작회사 <애드맨>이 있다.


우리회사는요!


▲ 성수역 인근에 위치한 애드맨 사옥에서 인터뷰 중인 김정균 부서장(48세)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제 이름은 김정균 이고요, SIGN 사업부를 운영하는 부서장입니다. 96년도에 입사를 해서 지금 19년 차 근무 중에 있습니다.

Q. 애드맨은 어떤 회사인가요?

전반적으로 디자인 업무를 많이 하고 있어요. 흔히 생각하는 TV 광고보다는 실제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쇄 광고를 하는 회사에요. 2018년을 목표로 디자인 전문회사로서 기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와 사회를 위해 사회 환원에 대한 다양한 실천도 하고 있고요.

Q. 애드맨이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직원들과 광고주가 모두 만족하는 회사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각 사업부의 대표들이 독립해서 자회사로 진출하고자 하는 목표도 있어요. 또한 디자이너 발굴에 힘쓰고 디자인 분야를 강화해 대형 광고 기획사로 이름을 알리는 것이 목표에요.

Q. 애드맨에 입사 하게 된 계기는?

타업체 광고 관련 일을 하던 중 지인 소개를 통해 입사하게 됐습니다. 대표이사님의 경영마인드를 통해 많은 배움을 느껴서 입사했어요. 설립 초기 때는 직원 6명의 작은 회사였는데 투명경영과 직원의 복지에 대한 대표님의 의지가 굉장히 컸어요. 경영에 관련해서 동료와 임직원들과 함께 의논하는 모습도 좋았고요.

Q. 입사 19년 차이신데 특별한 직업병이 있나요?

예를 들어 장을 보러 마트에 가더라도 장보기보다 그 곳의 각종 디자인들을 유심히 보게 되는 게 직업병이라고 할 수 있죠.그리고 참신한 제작물을 볼 때 ‘우리도 저런 걸 한 번 해봤으면’ 하는 생각을 하게 되요. 희소성 있거나 새로운 소재 개발에 저희도 고심하고 있어서 현재 디자인 개발팀을 만들어 시장조사를 통해 소재 개발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 애드맨의 다양한 작업들

 

Q. 주로 어떤 분야의 광고물을 제작하시나요?

광고라도 해도 상당히 분야가 많아요. 일단 일반인들에게는 ‘광고’라 하면 매체광고로 인식하는데 우리는 매체광고와는 거리가 멀거든요. 우리는 현장광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들의 일상과 가까운 광고로 신제품이 나왔을 때 현장에서 구매 욕구를 일으키고 제품에 대한 시야를 끌기 위한 광고죠. POP부터 시작해서 가게를 알리기 위한 간판, 가게 내부에서 어떤 제품들을 어떻게 홍보하고 있는 지에 대한 디자인 개발, 제작, 설치까지 모든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 TV 속 화려한 광고계의 이면엔 어떤 어려움이 있나요?

간혹 드라마를 보고 환상을 갖고 입사하는 분들이 있어요. 그러다 환상이 깨지면 퇴사하는 일들이 많아서 저희가 면접 때 일부러 힘든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일을 시작하면 자기 생활을 많이 버려야 한다고 말입니다. 왜냐하면 번갯불에 콩 구워먹듯 하는 광고주의 요구 사항에 맞추려면 자기 시간을 희생하지 않으면 맞출 수 없기 때문이죠. 이 업계가 야근이 잦고 주말 휴일 없이 고객이 찾으면 대응해야 하고, 설치까지 한다면 밤낮이 없고, 남들이 문 닫았을 때 작업을 하거든요.

Q. 그런 어려움들을 타파하기 위해 노력하는 부분이 있다면?

디자인 컨펌 시간을 맞추려면 밤에도 작업을 할 수 밖에 없는 게 이 업계가 안고 있는 현실이에요. 하지만 이런 힘든 환경을 극복하려고 사전휴무제도나 탄력근무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데 처음에는 쉽지 않았어요. 일이라는게 연속성이 있고 또 담당자가 광고주와 커뮤니케이션이 되는데 인력과 시간 모두 여유있게 작업하는 건 아니거든요. 이러한 현실을 시스템으로 해결하려고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Q. 재정이 안정적인 편인지 궁금해요.

5년 전만 해도 매출의 80%가 중소광고주 상대로 발생했는데 현재는 브랜드 광고주들을 포진하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결제가 명확하고, 추측 가능한 경영이 이루어지고 있어 이 부분에 대해서는 걱정이 없어요.


사람 중심의 회사, 애드맨


Q.근무하는 사람은 몇 명인가요?

총 85명 중 여직원이 37명 정도입니다. 여직원 대부분이 디자인팀 소속이고요. 광고 쪽 특성상 남성보다는 여성이 세심한 부분에서 디자인 감각이 더 좋더라고요.

Q. 근무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정확히 말하자면 8시 50분 까지 출근을 해서 6시 퇴근인데 디자이너는 업무특성을 고려해 9시 50분까지 출근합니다. 효율적인 업무를 위해서 휴식시간과 업무시간을 구분해놨어요.

▲효율적인 업무를 위해 애드맨은 시간표에 따라 업무와 휴식시간을 갖는다.

 

Q. 업무 분위기는 어때요?

분위기는 자유로운 편이고 업무에 대해서는 권한 이행이 잘 되어있어요. 신입 직원들과 임원들 간의 서먹함을 줄이기 위해 팀빌딩(TEAM BUILDING)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한 달에 한 번, 다같이 조조영화를 보거나 주제를 정해서 토론하는 시간을 갖고 있어요. 그리고 한 달에 한 권씩 추천도서가 지급이 되는데 독서 후 토론하는 시간도 있습니다.

Q. 급여와 복리 후생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학력 관계없이 신입 기준으로 2410만원이고요. 퇴직금, 상여금, 연휴가비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디자이너 우대정책으로 직무에 따라 연봉에 200~400만원이 더 포함되고요. 회식도 자주 하는 편인데, 공식 회식이 연 4회가 있고요, 팀별로 3회, 또 매달 해피먹거리DAY가 있어요. 모두 팀빌딩의 일종입니다.

▲각종 광고 디자인 관련 서적이 가득한 휴게실. 회사에서는 직원들의 업무에 관련한 도서를 아낌없이 지원한다.

 

Q. 휴가제도는 어떻게 이뤄지고 있나요?

1 년에 네 번의 휴가가 주어집니다. 1년차가 되면 15일의 연차휴가 일수가 주어지는데 국가에서 지정한 공휴일을 제외한 나머지 일수가 본인의 연차휴가일수가 됩니다. 그래서 연차와 사전휴무를 활용하여 1월부터 3월까지 재충전휴가로 5일을 사전휴무를 사용, 4월부터 6월까지 상반기휴가로 연차휴가일수와 모자란 휴가일수는 사전휴무를 사용, 7월~8월 동안 여름휴가를 연차휴가일수로 사용(5일의 연차휴가일수가 없는 사람도 회사에서 5일의 휴가를 보내주고, 10월부터 12월까지 상반기휴가와 여름휴가를 연차휴가일수로 사용하고 남은 연차잔여휴가 일수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업무의 재충전의 시간이 되도록 분기별로 8박9일의 휴가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출산휴가나 육아휴직 제도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 지 궁금합니다.

출산휴가는 3개월이고, 육아휴직은 바로 시행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총 15개월을 휴가로 쉴 수 있고, 그 이후 본인의 희망여부에 따라서 복귀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2명 정도가 출산 후 복직해서 일을 하고 있어요. 복직했다가 육아 문제로 시댁에서 반대해서 퇴사한 여직원도 있습니다. 남자 직원도 마찬가지로 출산에 대한 휴가 규정에 따라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Q. 휴게공간이 있나요?

별도의 휴게공간은 없고 각 사업장마다 흡연 및 휴식 공간이 따로 있어요. 여직원들을 위한 별도의 휴게 공간이 3층에 따로 있고요. 여성 흡연자를 위한 흡연장소도 옥상에 따로 마련되어 있는데 현재는 여성 흡연자가 없는 관계로 옥상을 개방 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Q. 입구에 보니 6시 30분 이후 퇴근 시 벌금이 10만원이라고 하던데요?

팀원이 특별한 사유 없이 6시 30분 이후에 퇴근을 하면 월급에서 10만원을 공제 합니다. 6시부터 6시 30분 까지 야근자를 제외하고는 무조건 모두 퇴근을 해야해요. 퇴근 후 자기계발을 하거나 가족과 시간을 보내라는 의미죠. 이 분야가 야근이 많다는 게 당연시하는 분위기라 느슨한 야근이 습관화 되어 있어요. 이 제도를 시행함으로써 불필요한 야근을 40% 정도 줄인 것 같습니다.

Q. 이직률이 높은 편인가요?

동업계와 비교하면 조금 낮은 편이지만 이 분야가 전체적으로는 이직률이 높은 편입니다. 요즘은 젊은 친구들이 조금만 힘들어도 버텨내는 힘이 좀 부족한 것 같아요. 비전이나 목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가 여기 아니면 다른 데 얼마든지 라는 생각으로 이직을 하는데, 이 쪽이 광고주에 대한 서비스 업종이다 보니까 주말출근이나 야근이 잦다던가 하는 그런 자기 시간을 만족하지 못해서 나가는 경우가 있고, 결혼을 하는 경우나 쉬고 싶다고 하는 경우도 있어요. 그런 문제점으로 인한 이직률을 낮추고자 직원 복지 쪽에 더욱 신경을 쓰는 편입니다.


자부심을 가지고 함께 할 정규직 사원을 찾습니다.


▲또래 여직원이 많은 애드맨 디자인실

Q. 어떤 사람이 왔으면 하나요?

요즘 구직자들은 과거에 비해 목표의식이 뚜렷한 사람이 많이 없는 편이에요. 그때그때 쉽게 즉흥적인 생각과 결정들을 많이 하는 편인 것 같아요. 인생을 살아가면서 정확한 목표가 있고 설정해둔다면 마음이 쉽게 흔들리지 않을 텐데 이 부분이 아쉽습니다.예를 들어 이직 같은 경우도 생각하기에 따라 종이 한 장 차이라고 생각해요.그래서 그런 목표의식을 많이 보는 편이에요.

Q. 지원 자격 요건과 채용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스펙이 전혀 없다고는 할 수 없지만 공식적으로는 없어요. 학연, 지연을 전혀 가리지 않습니다. 남녀 구분할 것 없이 좋은 인재를 찾는데요. 아무리 능력이 있어도 지각을 하거나 근태가 좋지 않으면 전체에게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기본적인 성실함을 요구합니다. 영어점수는 전혀 관계가 없고요, 학창시절 광고 관련 경험이 있다면 염두에 두긴 하겠지만 많은 영향을 미치는 건 아니에요. 채용과정은 이력서를 접수하면 1차 서류 검토 후 면접을 보고나서 최종발표를 합니다.

Q. 애드맨 및 광고 디자인 계열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

앞서 말씀드렸듯이 광고디자인에 대한 환상을 깨고 왔으면 합니다. 전엔 대학졸업생들을 면접 후 채용도 했었는데 요즘은 좀 꺼리는 편이에요. 대다수가 이직을 하게 되더라고요. 사회는 학교와는 많이 다르다는 걸 알아두고, 업무특성상 휴일근무나 야근이 잦기 때문에 마음가짐을 단단히 하고 왔으면 해요.


디자인을 디자인하는 애드맨 디자이너


   ▲인터뷰 내내 시종일관 미소지으며 말하던 김지희 사원 (입사 1년차)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애드맨 디자인팀에서 근무하는 김지희(24세)입니다. 작년 8월에 입사해서 어느 덧 1년 차가 되어가네요.

Q. 지희님의 하루 일과를 말해주세요.

지금 코스메틱 분야를 담당하고 있어요. 광고주를 대응하기도 하고 매장 출력물을 발주하고, 프로모션 디자인을 하는 게 주 업무에요.

Q. 이 일을 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원래는 학생 때 아르바이트로 일을 시작하게 됐어요. 1년 넘게 일을 하다가 이 회사의 복지가 좋고, 일하기에 정말 좋은 기업이다 싶어 졸업과 동시에 입사하게 됐어요. 정식으로 서류전형과 면접을 거친 건 아니지만 오랜 기간 함께 일하며 면접 대신 업무 스타일을 좋게 평가 받아서 입사 할 수 있게 된 것 같아요.

Q. 회사에서의 전반적인 업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20대부터 40대 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직원이 있고요. 하지만 서로 똑같이 존대하고 존중해주고, 또 복지가 정말 잘 되어있어서 회사라기 보다는 학교 같은 느낌이 많이 들어요. 즐겁게 일하고 있어요. 저도 이곳이 첫 사회생활을 하는 곳인데 나름 노하우 같은 것도 공유하고, 송년회를 맞이해 일주일 정도 사업부 장기자랑을 준비했던 것도 재미있어요.

Q. 업무 하다가 보람을 느낄 때나 힘든 점은 언제인가요?

아무래도 제가 발주 업무를 하다 보니 수량이 곧 돈과 연결되기도 하는데, 전에 한 번 수량을 잘못 적어서 금액이 틀린 적이 있었어요. 다행히 큰 사고는 아니었지만 그 후로 더 조심하게 됐어요. 보람을 느낄 땐, 제가 디자이너로써 작업한 결과물이 광고주 업체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느껴질 때, 그리고 실제 매장에 전시되어 있는 걸 볼 때 정말 뿌듯해요.

Q. 복리 후생 부분은 어때요?

전 특히 우리 회사의 복지가 너무 마음에 들어요. 한 달에 8회 이상 야근을 하면 감봉을 하는 데, 야근을 하는 데도 감봉이라니 아이러니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덕분에 업무 특성상 야근을 많이 해야 하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일찍 퇴근해서 제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점도 좋고요, 사전휴무제도라던가 회식 때 사다리 타기를 하는 것도 정말 재미있고, 제 친구들에게도 이 회사에 한 번 지원해 보라고 할 정도에요.

Q. 앞으로 애드맨에 입사 지원하게 될 후배들에게 한 마디 해준다면요?

업무 전반적인 것은 입사 후에도 배울 수 있어요. 그러니까 지금 준비해야 할 것은 포트폴리오를 정성스럽게 만들고, 지금까지 배워왔거나 하고 있는 일에 대해 마스터 할 수 있을 정도면 충분히 입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회사명 (주)애드맨
회사업종 광고
회사슬로건 우리들은 더 잘 할 수 있습니다
근무내용 광고기획, 디자인, POP, VMD, 종합인쇄제작물, 디지털출력, 와이드칼라, 아크릴 등
모집직종 기획/제작/디자인
고용형태 정규직(3개월 인턴직 후 정규직 전환검토)
급여 연봉 2410만원 이상, 경력직은 당사기준에 따름
근무지 서울특별시 성동구 아차산로 5길 24-41
근무시간 주 5일 9시-6시, 주 소정 근로시간 40시간/ 야근 후 다음 날 늦게 출근/ 사업부 업무에 맞게 출퇴근 조정
4대 보험 유/무
휴일휴가 연차휴가(분기별시행 : 재충전휴가, 상반기휴가, 여름휴가, 연차잔여휴가), 사전휴무제도
복리후생 4대보험/ 보광 휘닉스 리조트 이용(제주도, 평창)/ 5년 장기근속자 부부 해외여행/ 10년 장기근속자 차량구입비 지금/ 해외시장조사 및 해외전시회 참관/ 우수사원 해외여행/ 업무관련 자격증 취득 시 보조금 지원/ 각종 경조금, 경조 휴가제 실시/ 생일 축하금 지급/ 격월 해피 먹거리데이/ 매월 추천도서 지급/ 주말 회사차량 지원/ 문화공연 관람지원/ 종합건강검진 시행/ 다자녀(3명이상) 특별수당 지급/ 수도권 외 지방출신 직원 월세지원(1년 이상 근무자로 3년간 지급)/ 자취하는 직원들 야근과 상관없이 저녁식사 제공/ 사이버연수원 통해 희망하는 자기개발 과목 무제한 수강/ 주말농장 운영 등
지원자격
요구 인물상 학력: 무관 (관련학과 우대) / VIMD 사업부) 연령: 26세 ~ 31세 / 성별: 무관 / 경력: 2년 이상 / 우대: 화장품프로모션 커뮤니케이션 사업부) 연령: 30세 ~ 36세 / 성별: 무관 / 경력: 5년 이상 / 우대: 아크릴설계 / 프로그램 사용가능자 / 포트폴리오 첨부요망
모집기간 상시채용
채용예정인원 각 부분 1명
전형과정 서류전형-면접전형-최종합격
홈페이지 www.adman.co.kr
전화
이메일 02-3408-4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