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비덴트

2019-03-10T00:09:00+00:002018. 12. 14.|

방송장비를 넘어 4차 산업혁명으로 도전하는 (주)비덴트

글/김인아(whatt777@daum.net)
보조/오영범(oyb14@naver.com)
사진/김권능(re0608@naver.com)

방송용 모니터 국내 1위를 넘어 세계최고의 종합 방송장비 업체로 분야를 넓히고 있는 (주)비덴트를 알아보자.

▲ 이지은 인사담당자(좌)와 서명원 현직자(우)

▲ 이지윤 대리님 (좌)와 서명원 현직자(우)

# 담당자 및 회사 소개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인사 총무팀 7년차 대리 이지윤입니다. 회사의 전반적인 인사담당업무를 처리하고 있어요.

Q 회사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2002년 3월에 ‘TV LOGIC(주)’이라는 방송용 모니터 제조업체로 설립되었어요. 현재 시장에서는 국내 점유율 90% 1위 업체이고요. 전 세계 시장에서 일본 소니(Sony) 다음으로, 점유율 2위를 점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2017년 4월에 이미지 제고와 사업의 다각화를 위해서 사명을 ‘(주)비덴트’로 변경하고요. 신사업 쪽으로 세계적인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Bithumb)’의 2대 주주로서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산업에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방송장비 사업도 방송용 모니터뿐만이 아니라 다양하게 확대하고 있습니다.

Q 방송 장비 분야랑 다른 암호화폐 거래소로까지 확대한 계기가 있나요?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최대 주주가 변경된 거예요. 최대 주주가 가지고 온 사업이 세계적인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Bithumb)’ 암호화 화폐, 블록체인 이쪽이고요. 아예 다른 분야이긴 하지만 어떻게 보면 방송용 모니터도 UHD시대를 견인한 선두업체라면 암호화폐, 블록사업 관련해서도 이쪽도 4차 산업혁명을 리드하는 기업이라는 정체성은 같다고 할 수 있겠네요.

Q 회사 목표는 어떤 것이 있나요?
최종적으로 저희 방송장비 사업부의 목표는 방송장비 사업도 모니터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송장비 제품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면서 최종적으로 종합 방송장비 업체로 거듭나는 것입니다.

Q 회사의 서비스에 설명해주세요.
주력 제품은 방송용 모니터인데요. *스위처(switcher)나 VCR이나 편집기 같은 걸 연결해서 쓸 수 있는 *SDI 신호를 입력받을 수 있는 모니터예요. 그러면서도 HD 방송 기준에서 REC 709나 EBU 같은 규격의 표준을 준수해서 정확한 색을 재현해내는 방송용 모니터거든요.
TVLogic은 저희 고유의 기술로 그런 정확한 색을 재현해내는 기술력을 가지고 있고요. 5인치부터 55인치까지 화면 크기의 풀 라인업으로 구축하고 있어요. 큰 프로젝트에 진입하기 좋은 이점을 가지고 있어서 세계방송장비시장에서 TVLogic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가 상당히 높아요. 현재로써는 54개국에 90여개 딜러망을 통해서 제품을 유통하고 있습니다.
*스위처(switcher) – 윈도에서 여러 응용 프로그램을 전환하는 기능, 또는 그것을 관리하는 프로그램
* SDI (serial digital interface) – 아날로그 방송의 음향, 영상 신호를 디지털로 변환해주는 인터페이스

Q 개인 방송에 대한 수요가 많은데 사업 추진 방향이 있나요?
매년 5월에 코엑스에서 ‘코바’라는 전시회가 열려요. 이번 해에 처음으로 조명, 카메라, 거치대, 마이크 같은 것들이 설치가 되어 있는 1인 미디어 특별관이 생겼어요. 저희 방송장비 업체도 그런 트렌드를 따라잡으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1인 미디어를 하시는 분들이 저희 제품에 접근하기에는 고가예요. 그래서 빠른 시일 내로 저렴한 가격대에 꼭 필요한 것만 갖춘 신제품을 기획할 생각이 있고요. 자회사로 백업스토리지라고  촬영한 사진, 영상등의 콘텐츠를 백업하는 장치가 있는데요 기존 가격대보다 더 저렴하게 공급하기 위해 열심히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거든요.
예전에 사용자 층이 40대나 방송국 위주였다면, 점점 더 젊어지고 트렌디해지려고 노력해요. 장비들의 교체 속도도 빨라지고, 1인 미디어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포커스를 맞춰 개발과 마케팅을 하면서 적극적으로 성장할 계획이에요.

 

# 근무 환경 및 조직 문화

Q 근무 시간이 궁금해요.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까지 근무하고요. 자녀를 둔 여직원들은 1시간 간격의 출퇴근시간 조정이 가능해요.

Q 초과근무나 야근이 많은 편인가?
저희 회사는 연구 쪽 분야를 제외하고 초과 근무는 없는 편이예요. 일부 연구원에 한해서 야근을 하고 있는데요. 그것도 많지는 않아요.

Q 여성의 경우 육아휴직이나 생리 휴가를 사용하신 적이 있나요?
생리휴가를 사용할 수 있는데, 아무래도 남성 직원들이 다수이다보니 자신의 연차로 자유롭게 사용하면서 쉬어요. 육아휴직 같은 경우는 6-9개월 정도 쉬세요.

Q 남자 분들도 육아 휴직을 사용하신 적이 있나요?
아직 사용하신 분이 없으세요.

▲ 비덴트 내부 모습 일부분이다.

▲ (주)비덴트 내부 모습 일부분이다.

Q 회사 내 문화는 어때요?
저희 부서에서 제가 제일 늦게 들어왔는데, 일반적으로 상명하복식의 느낌은 아니에요. 구성원 평균 연령이 30-40대 초반으로 젊은편이고, 대부분 신입이 들어오면 쭉 대리 과장까지 가는 케이스가 많다보니까 서로 다 알아요. 그래서 그런지 회의시간에 큰소리 나는 것도 없고 되게 친근해요. 격식을 많이 안 갖추는 분위기지만, 서로 호칭을 사무실내에서 형 이렇게 부르지는 않아요.

Q 회식은 자주 하는 편이에요?
팀별로 자주하고요. 많이는 안 해요. 팀마다 그 특성이 다르긴 한데, 저희 팀은 보통 점심에 회식을 하는 편이에요.

Q 성비나 연령대는 어떻게 되나요?
성비는 남 6.5와 여 3.5이고, 생산라인에 아주머니들이 많으셔서, 나잇대는 30-40대 초반에 속해요. 전체회사의 직원원수는 90명대 정도이고, 근속연수는 6년 3개월 정도 평균 근무 기간 인 것 같아요. 이직률은 20%로 측정되어요.

Q 이직률은 낮은 편이네요?
원래 저희 회사가 인원이 많았어요. 그런데 새로운 사업을 추구하면서 부서가 생겼다가 없어지기도 했어요. 그 영향으로 일부 팀원들이 아예 따로 나가서 이직률이 한 20% 정도 있습니다.

 

# 현직자 소개

▲ 비덴트의 서명원 현직자님. 긴장된 모습이 역력했지만 말 속에 단단함이 있었다.

▲ (주)비덴트의 서명원 현직자님. 긴장된 모습이 역력했지만 말 속에 단단함이 있다.

Q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이름은 서명원입니다. 이번년도 9월 입사했고, 해외 영업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입사 계기가 궁금해요.
회사는 사람인이라는 웹사이트를 통해 알게 되었어요. 기본적으로 이제 들어오기 전에 찾아보잖아요. 집과 멀지 않은 위치라 거리 면에서도 만족을 했고요. 정보 수집, 해외 업무나 거리적인 부분에서 마음에 와닿아서 입사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 현직자 경험 및 조언

Q OJT교육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나요?
제가 9월 초에 들어와서 11월 업무를 시작하기 전까지 교육을 받았어요. 다른 기업들을 아는건 아니지만 중소기업에서는 웬만하면 일을 시키고, 그 자리에서 가르쳐주는 경향이 있는데요. 저희 같은 경우에는 기간을 좀 오래 두고 가르쳐주셨어요.
예를 들어서, 생산 과정 2주, 물류 과정 2주 정도 기간을 잡고 하고요. 제품은 교육 안 받는 모든 시간대에 배웠어요. 영업에 관해서도 어떻게 문장을 구성해야 할지와 기본적인 예절을 배우게 되고요. 직접적으로 공부한다기보다는 제품을 직접 본다든지 어떤 작업을 하고 있는지를 알려주세요. 교육기간을 길게 잡고 설명해주셔서 신입 분들이 배울 때 여유로운 것 같아요.

Q 근무하면서 인상 깊었던 점이 있으신가요?
오늘까지 해야 하는 일이 아님에도 다들 책임감을 가지고 맡은 부분은 끝내놓고 퇴근하시더라고요. 그런 부분에서 인상 깊었어요. 지켜보면서 같이 보람찼던 것 같아요.

▲ 비덴트의 휴게공간이다. 답답할 때는 테라스로 나가서 햇빛을 본다.

▲ (주)비덴트의 휴게공간이다. 답답할 때는 테라스로 나가서 햇빛을 본다.

Q 일 하면서 어려운 부분이 있나요?
제가 어려웠던 부분은 이메일 쓰는 일이에요. 격식을 갖추고 기본적인 선을 지키면서 하는 게 처음에는 어려웠어요. 이전에는 해외영업과 관련된근무를 한 적이 없으니까, 조금 어려운 것 같아요. 아직까지 일을 배워가는 것 같아요.

Q 그런 어려움을 어떤 식으로 극복하세요?
전체 계정을 연결시킨 메일이 있어요. 예를 들어서 부서 내에서 선배님들이 주고받은 다른 업체들 메일이 있잖아요. 그것들을 보면서 ‘이런 식으로 문법이라든지, 형식을 구사하는구나.’ 하면서 배워요. 아니면 한가 할 때, 선배님들께 여쭤봐요. 그러면 많이들 알려주시고요.

Q 지인에서 회사 추천하고 싶습니까?
지인 한 명에게 실제로 추천해 줬어요. 근데 채용을 하고 있는 상태는 아니니까. 그래도 알려주긴 알려줬어요.

Q 처음 일하는 사람들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일을 배우기에 정말 좋은 회사인 것 같아요. 남들이랑 똑같이 처음 모르고 들어와도 이제 계속해서 트레이닝하면 모르지만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것들도 있으니까. 시간이 걸리겠지만 여기같이 새로운 것을 많이 배울 수 있는 곳은 없어요.

회사명㈜비덴트
회사분야제조업 외
회사슬로건다니고 싶은 회사, 이루고 싶은 비전, 함께 나누는 성과
주소
실근무지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84 12층(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8차)
모집직종
채용예정인원
근무내용
고용형태
4대 보험 유/무
근무시간09:00 ~ 18:00
휴일휴가연차, 경조휴가제
복리후생정밀 건강검진, 아침식사 제공, 저녁식사 제공 등
지원자격
전형과정
홈페이지www.tvlogic.co.kr
전화070-8668-6611
이메일jy.lee@vident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