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자 인터뷰] 기가막힌 학교 어썸스쿨에 등교한 날


AWESOME SCHOOL글 · 사진|김내일 (dirtyboy@nate.com)

사람을 사람답게 만드는 교육의 의미는 각박해진 세상 속에서 점점 퇴색되어가고 공교육은 어느덧 취업사관학교로 변해버렸다. 우리의 미래인 청소년들을 위해 참교육을 실천하는 기가 막힌 학교 <어썸스쿨>에서 대외협력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영광씨를 만나보았다.

 


 

기가 막힌 학교 <어썸스쿨> –  대외협력 담당 김영광

 

Q. 안녕하세요. 서울잡스 청년[내:일] 취재단입니다. 먼저 담당자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어썸스쿨>에서 삼촌이라는 닉네임을 가지고 있는 김영광입니다. <어썸스쿨>에 지난 4월에 입사하였고 현재 학교나 기업 및 기관, 외부단체와의 소통을 담당하는 대외협력활동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 김민섭(왼쪽), 김영광(오른쪽)

▲ 김민섭(왼쪽), 김영광(오른쪽)

 

Q. <어썸스쿨>이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어썸스쿨>은 공교육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뛰어넘어 청소년들이 스스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교육 컨텐츠를 연구 · 기획하는 교육단체입니다. 2012년 4월 교회에서 청소년 교육을 시작으로 안산 경안고등학교에서 <토요학교> 수업을 하는 등 현재까지 다양한 교육을 펼치고 있습니다. 강사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경험을 가진 20 ~ 30대의 청년 강사들로 구성되었고 이 청년 강사들은 6개월 동안 교육체험, 교육 실습, 현장 경험 등을 통해 청년 강사로 거듭납니다. 현재 학교 사정에 맞추어 안산 경안고등학교와 양정여자고등학교를 비롯하여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많은 학교에서 ‘학교안의 학교’라는 취지로 다양한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안산경안고등학교 토요학교 소개

 

Q. 기존 교육과는 다른 <어썸스쿨> 만의 교육방식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어썸스쿨>은 기존 입시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청소년들이 스스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 커리큘럼이 크게 ‘나를 알아가는 과정 – 세상을 알아가는 과정 –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히어로 프로젝트)’ 로 나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정체성과 세상의 변화를 발견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변화하면서 살아가는 법을 배웁니다. 특히 학교를 변화시키는 두런두런 프로젝트는 학생들에게 성인이 되었을 때도 문제를 포착하고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기르게 해줍니다.

 

 

Q. <어썸스쿨>멤버들이 어떤 분야로 나누어서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대외협력을 담당하고 있듯이 다른 멤버들도 다양한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교육 콘텐츠 기획이라든가 회사 운영업무, <어썸스쿨>의 교육취지를 알리는 외부 강연 등을 다양한 분야에서 각자의 역할에 충실하고 있습니다.

 

Q. 수익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어썸스쿨>은 초기부터 수익이 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동그라미재단이나 현대차드림, 무중력지대, 구글 등 여러 기관에서 지원을 받게 되었고 학교에서도 예산을 지원받는 등 B2G(Business to Government)식의 운영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Q. 이 일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고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나요?
좋은 교육을 계속하려면 지속가능성을 항상 염두 해야 하기 때문에 지속가능성에 대해서는 <어썸스쿨> 모두가 항상 고민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Q. 이 일을 하면서 보람을 느낀 때는 언제인가요?
아무래도 저희 <어썸스쿨>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성장하는 모습을 볼 때가 가장 보람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게임에 빠진 아이가 게임기를 스스로 파는 모습 등의 스스로가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일 때 무척이나 뿌듯했습니다. 얼마 전 양정여고에서 이러한 노력으로 ‘소셜 벤처 경영대회’에서 대상을 탔던 일도 기억에 남습니다.

 

Q. 이 일은 어떤 가치나 성향, 성격을 가진 사람이 잘 맞을까요?
이 일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동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Why’라는 물음을 가지고 문제를 변화해야한다고 인지하는 사람이 이 일에 적합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Q. 이 일을 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요?
저희 <어썸스쿨>을 통해서 학생들이 학교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을 깨닫고, 세상을 자신만의 눈으로 정의하며 사회에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는 Changemaker 로 성장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것이 <어썸스쿨>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어썸스쿨 비전

▲어썸스쿨 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