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자인터뷰] 면세점에서 일한다는 것은_허원영

2017-01-06T22:07:37+00:002015. 10. 29.|

 

 면세점에서 일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글/사진 윤혜정(yoony1204@gmail.com)

 IMG_20150913_155537_수정

 

공항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작성해 보았을 쇼핑리스트. 시중보다 좀 더 싼 가격으로 원하는 물건을 살 수 있는 곳, 면세점,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한번쯤은 면세점 쇼핑을 해보았을 것입니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 면세점에서는 정확하게 무슨 일을 하며, 어떤 일을 중점으로 회사 정책이 운영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면세점에서 일한다면 접하게 되는 독특한 회사 문화까지, 이 모든 것을 인터뷰에 담아 보았습니다.


 

# 회사소개&자기소개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면세점의 영업팀에서 일하고 있는 32살 남자사람, 허원영이라고 합니다.

Q. 지금 하고 계시는 업무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저는 면세점에서 모든 영업점을 관리하는 부서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주로 하는 일은 영업과 관련된 일들에 임원님들과 팀장님들이 의사결정을 잘 할 수 있도록 보조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의 노동절 휴일을 맞아, 한국 면세점을 이용한 중국인들의 추이를 파악하고 이후 어떻게 하면 수익을 더 낼 수 있는지에 관한 의사결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왜 지원하게 되었나요?

특별한 이유라기보다는 어렸을 때 백화점에 가는 것을 좋아했고 백화점 분위기에 대하여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취업 준비하던 당시, 면세점이 인기가 많고 좋은 비전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일하시면서 어려웠던 순간과 뿌듯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어려웠던 순간은 위에서 의사결정이 내려져서 실무하시는 분들과 협의해야 하는데, 각자 자신들의 이해관계가 있어, 그 부분을 조율하고 타협하는 것이 많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영업부서에 일하는 저로써는 제가 영업부서에서 일하기 때문에영업점에서 개선사항을 요구했을 때, 이를 해결할 때 뿌듯합니다. 예를 들어 계산할 때 사용되는 프로그램이 ‘불편하다, 개선되었으면 좋겠다.’ 라는 요구사항을 해결하고 긍정적인 반응과 피드백을 받을 때가 좋았던 것 같습니다.

Q. 면세점에서 일하고 있으니, 다른 분야의 회사나 사무직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면세점에서 근무하는 형태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무실에서 일하는 분과 소위 매장이라는, 직접 손님과 마주하는 공간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현재 저는 사무실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저희 회사는 매장이 주가 되는 회사이기에, 매장이 다른 회사의 공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다보니, 매장이 굉장히 중요하고 그에 따른 독특한 문화가 많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Q. 독특한 문화란 무엇인가요?

독특한 문화라 하면 매장에 계시는 분들의 역할이 중요해서 그분들에게 많은 초점이 맞추어 집니다. 그래서 매장에서 일하시는 분들의 의견에 무게감이 실립니다. 또한, 아무래도 여자들이 많이 있는 곳이라, 남자인 제가 볼 때는 특이한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Q. 회사의 부서는 크게 어떻게 나뉘어 있고, 각 부서 마다하는 업무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일단 회사의 부서는 크게 영업팀, MD부서(상품기획총괄부서), 마케팅팀, 지원부서로 나뉘어져있습니다. 영업팀은 제가 하는 일과 비슷합니다. 모든 영업점을 관리하고 조율하는 역할이 있고, 각 영업점에서 그 점을 관리해주는 역할 두 가지입니다.

MD부서, 즉 상품기획총괄부서의 역할은 면세점에서 파는 상품들의 여러 브랜드들과 협상하고 계약을 맺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마케팅팀은 대외적으로 고객들에게 홍보하거나 시즌에 맞춰 세일과 경품행사를 주최하는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거나 고객을 분석하는 일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지원부서는 어느 회사에나 있는 부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총무, 재경, 인사팀들이 있는 분야가 지원팀입니다.

#사내 문화

Q. 회사 내의 성비와 연령대는 어떤가요?

매장은 압도적으로 여성이 많지만, 사무직은 거의 성비가 반반입니다. 그리고 현장의 연령은 예전부터 일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연령대가 높으신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래서 피라미드식 연령 분포가 되어있지만, 사무실은 아무래도 연령대가 젊은 편입니다.

Q. 회사 내 사내문화는 어떤가요?

제 생각에는 대한민국 회사가 그러하듯 비슷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외국계열처럼 자유로운 분위기는 아닙니다. 직급이 있고 거기에 맞게 각자의 일을 처리합니다.

Q. 업무시간, 연차, 휴가, 점심제공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업무시간은 9시 출근, 6시 퇴근이고 야근은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연차는 필요시에 사용하면 됩니다. 휴가는 1년에 1번 사용합니다. 점심은 사내식당에서 공짜로 먹을 수 있습니다.

Q. 면세점이다 보니, 휴가를 사용할 때 남들이 놀 때 일해야 하지 않나요?

매장의 계시는 분들은 일반 사무직분들과는 달리 스케쥴 시스템으로 일하십니다. 주말에 일하고 평일에 쉬는 형태입니다. 그리고 주요 고객인 중국 사람들이 많이 오는 국경절이나 노동절 같은 특정한 날에는 일하는 것이 매장에서 일하시는 분들의 특이 사항입니다. 그러나 저 같은 사무직 분들은 매장에서 일하시는 분들과는 다르고 일반 회사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Q. 회식문화와 복지문화는 어떤가요?

저희 회사는 여자들이 많아서 회식이 많은 편은 아닙니다. 그리고 주로 1차에서 끝납니다. 빈도도 팀마다 다르지만, 저희 팀은 거의 회식을 안 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여자들이 많이 일하시기 때문에, 여자들에게 적합한 출산 휴가와 여성 위주의 복지 문화가 잘 갖추어 져 있다고 주위 동료들이 말합니다.

Q. 이곳에서 일하기 위해서 어떤 준비를 하셨나요?

일반적이지만, 자기 소개서에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얼마나 이 회사와 적합한 사람인지를 잘 녹여내야 합니다. 많은 경험을 쓰는 것이 좋지만, 아주 작은 경험이라도 회사에 어필할 수 있는 좋은 점들을 서술해야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저의 경우에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취업을 급하게 준비하게 되었는데, 그래서 마음을 비우고, 있는 그대로 나를 보여주자는 전략이었습니다. 오히려 그런 역발상이 잘 먹혔던 것 같지만, 일반적으로 통용될지는 모르겠습니다.

Q. 면세점에서 일하고 싶은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원하는 곳에 취직하는 것 자체가 쉽지는 않지만, 들어와서도 모든 것들이 새롭게 시작된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학교에서 배웠던 것들과 실무에서 적용되는 것들은 완전히 다릅니다. 결코, 취직이 되었다고 해서 끝날 일이 아니라, 취직 이후에도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고 끊임없는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한다는 것이 현실입니다.